문재인 대통령의 정부 개헌안 발의가 다가오고 있지만 여야는 국회 개헌안 논의를 위한 협의체 구성에서도 이견을 보이고 있다. 자유한국당은 여당을 압박하기 위해 야4당이 주도해서 공동으로 대응을 하자고 제안했지만 더불어민주당과 나머지 야당들은 여야 모든 정당이 논의에 참여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21일 정치권에 따르면 민주당은 우선 교섭단체가 중심이 된 협의체 구성에서 한발 더 나아가 민주평화당과 정의당의 공동교섭단체 구성이 완료되면 함께 참여하는 개헌 협의체를 구성해야 한다는 분위기다.

우원식 원내대표는 "평화당과 정의당이 공동교섭단체를 구성하기로 한 만큼 당장 여야 원내대표와 헌정특위 간사가 함께하는 국민개헌 8인 협의체를 가동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반면 한국당은 야4당이 공통으로 분권형 대통령제에 공감하는 만큼 정부 개헌안 발의에 맞서 공동전선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이날 열린 중진·상임위원장 연석회의에서 "한국당의 개헌에 대한 입장에 대해 다른 야당이 동조할 수 있다는 입장"이라며 "야4당 개헌정책 협의체를 만들어 관제개헌에 공동으로 대응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한국당의 이 같은 주장은 제왕적 대통령제에서 분권형 대통령제로 변화해야 한다는 것에 대해 야당들이 의견을 함께 한 만큼 여당을 고립시키고 개헌정국을 유리하게 이끌기 위한 것으로 해석된다.

그러나 나머지 야당들은 민주당을 뺀 개헌 협의체 구성에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바른미래당 박주선 공동대표는 최고위원 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여야 대표가 직접 만나 각 당의 입장을 절충하고 개헌안을 빨리 합의해야 한다"면서 "언제 처리할지 국민 앞에 약속하고, 선거구제 개편까지 포함해 각 당이 논의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평화당 장병원 원내대표도 "개헌안 발의가 목표가 아닌 통과시키는 것이 목표인데 현실적으로 한국당이 빠져도 부결되고 민주당이 빠져도 부결된다"며 "각 당 공통 사안을 논의해 6월 지방선거와 동시 실시할 수 있도록 5당 협의체에서 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서울=인상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인상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