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의회가 임시회 개원 첫날인 어제 롯데그룹 규탄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의결한 모양이다. 수년간 유성터미널 사업에 참여할 것처럼 기대감을 증폭시켜놓고 종국에는 간만 보고 발길을 돌린 행태에 대해 150만 시민대의기관 차원에서 경고장을 날렸다고 볼 수 있다. 유성터미널 사업이 불발되고 있는 데에는 롯데 책임 부분이 적지 않다. 한번은 컨소시엄을 꾸려 우선 협상자 지위에서 발을 뺐고 최근에는 쇼핑 부문 계열사를 우회 입점 시킬 것처럼 하다 등을 돌리는 등 대전시와 시민들을 헷갈리게 했기 때문이다.

지역사회 기대와는 달리 롯데는 약삭빠른 처신을 서슴지 않았고 한편 생각하면 그들에게 놀아난 듯한 배신감이 치솟는 것도 부정할 수 없다. 시의회 결의안은 이 같은 시민보편정서를 대변하는 효과가 없지 않을 듯하며, 또 이렇게라도 일침을 놓아두면 차후 진행될 후속과정에 긴장지수가 높아지는 동시에 사업협상 밀도가 높아질 수도 있을 것이라는 예상을 해본다. 이번 시의회 대응에도 불구, 뒷맛이 개운치는 않다. 해당 결의안 채택을 통해 안 좋은 감정을 배설하는 구석은 있지만 기대되는 구체적인 실익은 뚜렷한 게 없다. 상대는 일찌감치 철수한 마당이고 유성터미널 사업 협상 무대에 또 다시 나타날 가능성은 남아있지 않다. 직격탄을 날리든 구워 삶든 다 때가 있는 법이다. 이제와서 롯데를 규탄해보았자 허공에 대고 주먹질하는 것과 별반 달라 보이지 않는다는 인상을 불식시키기 어려운 이유다. 냉정히 말해 이번 시의회 결의안은 적시성 측면에서 뒷북을 친 것이나 다를 바 없고 게다가 광역의회 결의안치고는 사안의 긴박성, 논리의 확장성, 기속력 등 면에서 미진하다는 지적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롯데 행태는 달갑지 않지만 학습효과를 준 셈이며 시의회 역시 무언가 교훈을 찾아내야 한다. 그러면 집행부에 대해 정책 단위 추진을 견제·감시하면서 한편으로 측면 지원할 필요가 있을 때 의정활동의 경험치가 될 수도 있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