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건설단체의 합동 기자회견이 20일 대전 서구 월평동 대한건설협회 대전시회 사무실에서 열려 관계자들이 대전 도시정비사업에 대한 지역 업체 참여비중 확대를 촉구하고 있다. 신호철 기자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건설단체의 합동 기자회견이 20일 대전 서구 월평동 대한건설협회 대전시회 사무실에서 열려 관계자들이 대전 도시정비사업에 대한 지역 업체 참여비중 확대를 촉구하고 있다. 신호철 기자
대전지역 건설단체가 지역 재개발·재건축 정비사업에 지역건설업체 참여기회를 넓혀달라고 한 목소리를 냈다.

이들은 대전시가 추진 중인 `정비사업 용적률 인센티브(안)` 개정에 대해 지역업체 참여로 이끌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20일 대전지역 3대 건설단체 연합은 대전 서구 월평동 대한건설협회 대전시회에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건설단체 합동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날 대한건설협회 대전시회, 대한전문건설협회 대전시회, 대한주택건설협회 대전충남도회 관계자들은 외지업체가 대전지역 재건축재개발 정비사업 시공사로 선정된 것에 대해 우려를 표하며 지역업체 참여를 촉구했다.

최근 재건축·재개발 시공사 선정결과 지역업체 참여는 계룡건설, 금성백조, 다우건설이 수주한 것은 6개에 불과한 반면 서울 등 외지업체가 선정된 사례는 21개에 달하고 있어 지역자본의 역외유출이 심각하다고 경고했다.

지역건설업체가 2016년부터 올해까지 재건축·재개발 수주한 비율은 22.2%에 불과하며 참여비율 가구수를 기준으로 하면 15.7%에 불과한 실정이다.

건설단체 연합은 대전시가 지역회사 보호와 재개발·재건축조합 사업성을 높이기 위해 용적률 인센티브 상향이 시급하다고 언급했다.

시가 지역업체 참여비율에 따라 최대 20%까지 용적률을 높여주는 `정비사업 용적률 인센티브(안)`이 실질적인 지역업체 참여로 이어질 수 있도록 실효성을 갖춰야 한다고 목소릴 높였다.

이 밖에 건설단체 연합은 외지업체가 시공사로 선정되며 높은 공사비, 고분양가 등 부작용이 발생했고, 이에 따른 부담은 대전시민이 떠안고 있다며 주장했다.

특히 19일 도마·변동3구역 재개발사업 시공사 입찰 사례를 꼽으며 대형업체가 지역업체를 배제해 상생과 협력은 기업이익 앞에서 아무런 힘을 쓸 수 없다고 우려를 표했다.

도마·변동3구역은 GS건설, 현대건설, 포스코건설 3개사 컨소시엄을 구성해 입찰에 들어갔으며, 지역업체는 금성백조가 유일하다.

금성백조는 서울 대형업체와 컨소시엄을 이루기 위해 협상을 시도했으나 결국 무산됐다.

전문수 대한주택건설협회 대전충남도회장은 "용적률 인센티브를 준다면 단순 계산으로 1000가구를 짓는 사업에 200가구를 더 지을 수 있고 이는 재개발·재건축조합도 사업성을 높일 수 있어 지역업체를 선호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며 "외지업체가 사업을 수주할수록 대전지역 일자리는 그만큼 없어질 수밖에 없고, 지역 종합건설회사 200여곳 중 이미 140곳 이상은 적자를 보고 있어 이를 개선하지 못하면 지역경제는 악화일로를 걸을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정재훈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정재훈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