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의회, 규탄 결의안 채택

대전일보 DB
대전일보 DB
대전 유성복합터미널 조성을 위한 사업자 선정이 또 다시 무산되면서 사업의 핵심사업자로 참여했던 롯데그룹을 향한 지역의 비판여론이 거세질 기미를 보이고 있다.

대전시의회는 20일 제237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열고 김종천 의원이 대표 발의한 `유성복합터미널 사업 관련 롯데그룹 규탄 결의안`을 채택했다.

결의안은 롯데가 유성복합터미널 등 지역의 대형 현안사업을 미온적인 태도로 일관한 데 따른 책임을 묻겠다는 게 핵심이다.

결의안에 따르면 유성복합터미널 조성 사업은 2014년 우선협상 사업자 선정과정부터 문제가 발생해 2년여 동안 법정공방을 벌였다. 지난해 6월에 주관사인 KB증권이 사업포기입장을 표명하며, 4차 사업자 선정까지 이르렀다. 롯데는 대전도시공사와 협의를 하는 과정에서 협약기일도과로 인해 후순위자인 지산디앤씨가 소송을 제기하자 재판이 진행되고 있다는 이유에 4년간 협약내용을 이행하지 않았다. 이 과정에서 주관사인 KB증권이 사업포기입장을 표명해 3차 사업이 무산되고, 4차 사업자로 선정된 하주실업은 롯데를 참여기업으로 제안해 협상을 실시했지만, 그룹 내부 문제를 이유로 본 계약 체결의 전제조건인 롯데의 참여가 불발돼 4차 사업자의 본계약 체결까지 무산됐다.

결의안을 대표발의한 김 의원은 "대전시민을 우롱한 롯데그룹의 책임을 물어 롯데 불매 운동에도 돌입할 것"이라며 "시의회는 150만 대전시민의 강력한 의지를 모아 유성복합터미널 조성사업 지연에 있어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지역주민의 염원을 등한시한 롯데의 행동에 강력히 규탄한다"고 강조했다.

롯데가 대전에서 사업계획을 밝혔다가 철회한 사례는 또 있다. 중구 은행동 일원 9만 4155.5㎡에 60층 규모의 랜드마크빌딩을 세우기로 계획된 이 사업은, 2008년 롯데건설이 시공사로 선정된 뒤 현재까지 진척을 보이지 않고 있다. 2004년 조합설립추진위원회가 승인된 이후 현재까지 제자리 걸음만 한 셈이다.

한편 시의회는 이번 임시회 기간 상수도급수조례 일부개정 조례안, 아이돌봄 지원조례안, 기업유치 및 투자촉진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 등 50여 건의 안건을 심의·의결할 계획이다. 또 이재관 대전시장 권한대행과 설동호 대전시교육감을 상대로 한 시정 및 교육행정 질문을 통해 각종 사업이 시민을 위해 제대로 집행되고 있는 지 살펴볼 예정이다. 이호창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호창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