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은 한국산 돼지고기가 홍콩, 마카오 소비자들에게 긍정적 평가를 받았다고 20일 밝혔다.

농촌진흥청은 돼지고기 수출 시장 확대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홍콩·마카오 소비자, 수입업자를 대상으로 만족도, 구매의향 등을 조사했다.

조사결과, 홍콩 소비자의 한국산 돼지고기 만족도는 5점 만점에 3.79점으로 나타났으며 위생·안전성이 31.9%, 가격 23.1%, 품질·신선도 22.0%가 뒤를 이었다. 구매 의향에 대해선 응답자 70%가 `구매하겠다`고 답했다.

마카오에선 한국산 돼지고기 만족도가 4.27점으로 홍콩보다 높게 나타났다. 품질 35.3%, 가격 27.5%, 위생·안전성 19.6% 순으로 만족 이유를 답했다. 구매의향의 경우 68.1%가 `구매하겠다`고 답했다.

반면 홍콩 수입업자들은 한국산 돼지고기의 단점으로는 `가격이 비싸고 가격 변동 폭이 큰 점`을 단점으로 지적했다. 또 한류 영향으로 초기 소비자 공략이 쉬울 수 있지만, 가격 경쟁력 확보와 인지도 향상을 위한 홍보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천동원 농촌진흥청 기술지원과 농업연구관은 "수출 확대를 위해 질병 없는 돼지고기 생산 기반을 조성하고 다양한 홍보 마케팅 활동으로 상표 인지도를 구축한 뒤 수입국 시장이 요구하는 품질 요건을 충족시켜 나가야 한다"며 "이번 조사를 시작으로 한우와 유제품 수출 신흥시장 개척을 위한 조사를 지속하는 한편, 경영 상담 등 현장 기술지원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김대욱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