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이 대전시장 후보로 박성효 전 시장을 낙점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함께 남경필 현 지사를 경기도지사 후보로, 정창수 전 국토해양부 1차관을 강원도지사 후보로 사실상 확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19일 한국당 중앙당 공천관리위원회는 비공개 전체회의를 열고 박 전 시장을 비롯한 3명의 후보를 오는 6·13 지방선거 각 지역 광역단체장 후보로 결정, 이 같은 공천 결과를 곧 발표할 것으로 보인다. 한국당 소속 대전시장 후보에 출사표를 던진 이는 박 전 시장을 비롯해 육동일 충남대 교수, 박태우 한국외대 초빙교수 등 3명이다.

박 전 시장의 전략공천은 어느 정도 예견됐었다. 문재인 정부와 더불어민주당의 지지율이 고공행진하면서 한국당으로서는 중량감 있는 후보가 필요했기 때문이다.

박 전 시장의 경쟁자인 육동일 충남대 교수는 지난 2014년 지방선거에서 대전시장에 도전하기는 했지만 컷오프 당했고, 박태우 교수도 종합편성채널을 오가며 방송에서 얼굴을 비치기는 했지만 지역에서 인지도가 미미한 것이 사실이었다. 박 전 시장은 이미 대전시장을 지낸 바 있고 국회의원 경험도 있는 만큼 다른 후보에 비해 경쟁력이 월등하다는 평가다.

또 지난 지방선거에서는 유성구에서 상대 후보에게 크게 뒤졌던 만큼 일찌감치 유성구에 선거사무실을 뒀고, 유성갑 당협위원장을 맡으며 지방선거를 겨냥한 행보를 차근차근 이어온 만큼 전략공천 확정은 시간 문제였다는 것이 중론이었다.

박 전 시장은 지난 6일 출마선언에서 "이미 여러분의 선택을 받아 시장과 국회의원을 거쳤다"며 "지난 4년간 대전은 정치권의 프레임, 월평공원민간특례사업 등 각종 의혹들로 시민 갈등과 불신을 유발했다. 이제 모든 것이 정상으로 돌아가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금산, 옥천의 대전시 통합을 적극 검토해 교통, 관광, 산업, 경제 등이 어우러진 초광역도시로의 도약을 준비하겠다"며 인근 지역과의 상생과 대전의 초광역도시로의 도약을 주장했다. 또 경제 활성화 방안으로 기업과 국·시비를 대거 투입해 대동·금탄지구의 대규모 산업단지와 특화단지 지속개발, 임대공단단 조성과 원형지 공급으로 분양가를 대폭 낮춰 자본과 기업 유치, 서민경제 활성화를 위한 `골목상권 구조대` 설치 등을 주장했다. 김달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달호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