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철강관세 부과여부가 이번 주 최종 결판이 난다. 트럼프 대통령의 수입산 철강과 알루미늄에 대한 고율관세 부과 행정명령이 오는 23일(미국시간) 발효되기 때문이다. 대미 철강 수출국인 우리나라로선 발등의 불이 아닐 수 없다. 예정대로 관세가 부과된다면 대미 수출은 치명타가 불가피하다. 미국은 발효일 전까지 대상국들과 협상을 벌일 수 있다는 뜻을 밝혔다. 같은 대미 수출국인데도 캐나다와 멕시코는 처음부터 한시적으로 제외됐다.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 재협상이 이유다. 안보 우방국이라는 호주는 추후에 부과대상에서 빠졌다. 한국은 한미FTA 개정협상 중이고 미국과는 안보동맹국이다. 협상을 통해 부과대상에서 제외될 가능성은 남아 있다고 하겠다.

정부도 철강관세를 피하기 위해 막판 총력전을 벌이고 있다. 김현종 통상교섭본부장이 한미FTA 개정 3차 협상을 마친 뒤에도 미국에 남아 미 행정부와 정·재계 관계자들을 설득하고 있다. 경제, 통상장관도 미 재무, 상무장관에 철강관제 면제요청 서한을 보냈다. 외교·안보라인을 통해서도 대미 설득에 나섰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과의 통화에서 "남북, 미북 정상회담을 앞두고 굳건한 한미공조를 대외에 보여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장관은 어제 "조금 더 기다리면 이번 주 안에 좋은 결과가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밝혔다. 미국과의 철강관세 면제 협상이 긍정적으로 진행되고 있음이다. 하지만 국가 간 협상인 만큼 받는 게 있으면 줘야 하는 게 이치다. 일각에선 철강관세 대상에서 빠지는 대신 한미FTA 협상에서 더 많을 것을 양보하는 게 아닌가 하는 우려를 하고 있다. 미국이 동맹국이자 FTA 체결국인 한국을 관세대상에 포함시킨 것은 이 같은 노림수라는 관측이 있다. 당장 발등의 불부터 꺼야 하는 건 맞지만 큰 틀에서 국익을 우선해야 함을 잊지 말아야 한다. 막판까지 최상의 결과를 이끌어내기 위한 노력이 중요하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