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은 19일 청와대가 개헌안 발의 시점을 당초 21일에서 26일로 연기한 것과 관련해 엇갈린 반응을 보였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남은 시간이 마지막 논의 기회라는 점을 들어 야당을 압박했다. 반면 야당은 정치권의 합의를 기다리지 않고 개헌을 정쟁용으로 사용하는 것에 대해 비판했다.

민주당 강훈식 원내대변인은 이날 현안 브리핑을 통해 "국회 차원의 개헌 단일안 마련에 일주일은 결코 짧지 않다"면서 "문재인 대통령이 우리당의 국회 심의기간 60일 보장 제안을 받아들여 오는 26일 개헌안을 발의하기로 했다. 이제 국회가 개헌 협의에 속도를 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강 원내대변인은 또 "국민 개헌을 위한 국회 차원의 마지막 기회를 놓쳐서는 안된다"면서 "역사적 부름과 국민 염원을 담은 국민 개헌안 마련에 남은 일주일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반면 자유한국당은 정부 개정안 발의 자체가 극심한 분열을 초래할 것이라고 경고하고 나섰다.

한국당 홍지만 대변인은 논평에서 "야 4당의 반대를 무시하는 대통령의 정치적 행위는 국민을 외면하고 민주당 대표만 하겠다는 소인배적 행태"라며 "26일 발의할 생각을 접고 정치권의 합의를 기다려야 한다. 그것이 국민을 대표하는 대통령의 처신"이라고 지적했다.

바른미래당 김철근 대변인 역시 "청와대 주도 개헌안 발의를 한식에 하나 청명에 하나 별 의미 없는 일"이라며 "민주당은 국회 주도로 개헌안이 논의 될 수 있도록 정부여당의 단일안을 만들어 진정성 있는 협상에 나서라"고 비판했다.

민주평화당 천정배 헌정특위원장도 "청와대와 여당은 개헌을 정쟁용 카드로 소진시킬 것이 아니라면 야당과 끝장 협상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서울=인상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인상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