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교부세 제도 혁신을 위한 강원·충청권 토론회가 13일 대전시 인재개발원 대강당에서 열렸다.

이번 토론회에는 대전, 강원, 세종, 충북, 충남지역의 54개 지자체 소속 예산부서장과 자치분권 관련 전문가, 행정안전부 관계자 등 100여 명이 참석해 핵심 쟁점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공유했다.

이 자리에서는 지방참여 강화와 교부세 역할 재정립, 재정조정 체계 개편, 교부세 산정방식 개선, 책임성 확보 등이 쟁점과제로 논의됐다.

토론회는 쟁점에 대한 분임별 토론 및 종합토론을 통한 결과발표와 전문가 강평 순으로 진행됐으며, 대전시는 조세구조 개편을 통해 지방정부의 자주재원을 확대하는 실질적 지방재정 확충과 국고보조사업 구조조정을 통한 포괄보조 확대 등을 개선 방안을 건의했다.

전국 자치단체와 행안부는 토론회에서 도출된 제도 개선안을 모아 대토론회 및 공동연구용역 등을 추진하고, 지역 간 재정격차 완화와 균형발전에 큰 역할을 하고 있는 지방교부세 제도를 국가 정책목표에 맞춰 혁신할 계획이다.

김광수 시 예산담당관은 " 지방정부의 사회복지·지역개발 등 기능 확대에 따른 재원보전기능 강화와 지역 간 재정격차 완화를 위해 지방교부세 제도 개선과 함께 지방재정 확충이 필요하다"며 "이번 토론회에서 도출된 제도개선 건의내용이 충실히 반영돼 지방재정 발전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호창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호창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