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대와 충남도가 내포캠퍼스 설치를 놓고 서로 다른 생각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충남대는 캠퍼스가 아닌 연구시설의 확장 정도를 생각하는 반면, 충남도는 대학 캠퍼스 신설 개념으로 접근해 실무협의 과정에서 갈등도 예상된다.

12일 충남대와 충남도에 따르면 충남대 내포캠퍼스 설치와 관련 실무협의회와 실무추진단 구성을 마치고, 다음달부터 본격적인 협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도는 지난달 21일 `내포신도시 환황해권 중심도시 육성` 브리핑에서 충남대 유치를 언급하는 등 내포캠퍼스 조성에 적극적이다.

문제는 양 기관이 내포캠퍼스 조성 사업에 대해 전혀 다른 관점에서 바라보고 있다는 점이다.

지난해 12월 농업생명과학대학(농생대)의 내포캠퍼스 이전설이 나오면서 한바탕 홍역을 치른 충남대는 학과 이전이 아닌 산학협력 및 연구를 기반으로 하는 첨단연구시설 조성을 검토 중이다.

학령인구 감소가 가속화되는 상황에서 교육부가 학과 신설을 승인할 가능성도 낮을 뿐더러 대학 구성원들이 학과 이전에 강하게 반발하는 만큼 연구시설의 확장 개념으로 접근하고 있다.

유성캠퍼스는 교육기능 중심으로, 내포캠퍼스는 첨단연구시설을 기반으로 하는 연구기능 중심의 캠퍼스가 충남대의 기본 방침이다.

충남대 관계자는 "내포캠퍼스는 유성캠퍼스에 있는 학과를 이전하는 개념이 아니다"라며 "지역 특성에 맞는 산업이나 협력할 수 있는 기관과 연계한 연구시설을 확장하는 것으로 보면 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교육부에서도 대학평가를 통해 학생정원을 줄이는 상황에서 학과 이전이나 신설은 경쟁력이 없다"며 "내포캠퍼스는 대학원생이나 유학생, 산학협력 재직자들이 와서 연구하는 시설로 이해하면 된다"고 설명했다.

이와 달리 도는 학과 신설 및 이전에 따른 학생 모집 등 교육기능의 캠퍼스 조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도는 충남대가 내포캠퍼스에 2-3개의 학문이 융합된 새로운 학과를 신설해 새로운 캠퍼스를 조성하는 것으로 이해하고 있다. 부지제공이나 건축비 지원 등도 교육기능의 캠퍼스를 조성해야만 가능하다는 입장이다.

이처럼 양 기관이 생각하는 내포캠퍼스의 개념이 전혀 달라 추후 사업추진 과정에서 상당한 갈등이 빚어질 전망이다.

도 관계자는 "연구시설과 더불어 기존의 학과를 이전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학과를 만들어서 오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학과 기능이 갖춰져야 지원이 가능하다. 자세한 것은 다음달 열리는 실무협의회에서 협의할 것"이라고 답했다.정성직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정성직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