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남북, 5월 북미 정상회담 추진…한반도 운명의 봄

4월 남북정상회담과 5월 북미정상회담 추진이 성사되면서 전 세계의 이목이 쏠린다.

이에 따라 청와대는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은 물론 동북아 정세에 중대 분수령이 될 `세기의 외교 이벤트`를 위해 즉각적인 후속조치에 착수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이 5월 안에 정상회담을 갖기로 했다. 다음 달 판문점 3차 남북정상회담에 이어 사상 첫 북미 정상회담이 추진되는 것이다.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지난 8일 백악관에서 트럼프 대통령과 면담을 가진 뒤 "트럼프 대통령이 항구적인 비핵화 달성을 위해 김 위원장과 올해 5월 안에 만날 것이라고 했다"고 밝혔다. 정 실장으로부터 김 위원장의 대화 의사를 전해들은 트럼프 대통령이 면담자리에서 즉각 수락했다는 게 청와대의 설명이다.

북미회담의 구체적인 시기와 장소는 후속 실무회담을 통해 정해나갈 예정이며, 조만간 실무접촉 또는 특사 교환 등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전격적인 북미회담 합의는 비핵화와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은 물론 동북아를 포함한 국제사회 평화에도 주요 변곡점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기대감이 크다.

하지만 북미회담 성사를 아직까지 장담하기 힘들고, 회담에서 목표로 한 성과물을 도출해 낼 수 있을 지를 가늠할 수 없어 낙관하기는 이르다는 게 중론이다.

특히 북미회담 추진 합의이후 백악관은 성명 등을 통해 "북한에 대한 제제와 압박은 유지된다"거나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에 의한 구체적 조치와 행동을 보지 않고는 그런 만남을 하지 않을 것"이라고 한 반면, 북한 역시 노동신문을 통해 "우리에게는 그 어떤 군사적 힘도, 제재와 봉쇄도 절대로 통하지 않는다"고 대북제제를 직접적으로 비난한 점을 감안하면 언제라도 무산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청와대는 연이은 남북·북미 정상회담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한 후속조치에 속도를 내고 있다.

우선 문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을 위원장으로 하는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회가 이번 주부터 본격 가동된다. 준비위는 청와대 주요 참모들은 물론 해당 부처 장관들이 대거 참여해 남북관계 개선과 관련된 실질적 합의를 도출하기 위한 사전 준비와 대북 협의를 담당하게 된다.

문 대통령은 또 북미 정상회담이 현실화할 때까지 계속될 북미 간 신경전이 최소화 될 수 있도록 양국에 대한 개별 소통에도 주력할 전망이다. 미국과는 굳건한 최고위급 상시소통 채널을 통해, 북한과는 단계별 소통 라인은 물론 이미 합의한 김 위원장과의 핫라인을 활용해 자칫 발생할 수 있는 북미 간 오해를 최소화해야 한다.

또한 한반도 주변 4강을 비롯한 국제사회와의 공감대도 넓혀갈 예정이다.

당장 정 실장은 12-15일 중국과 러시아를 연쇄 방문해 방북 및 방미 결과를 설명하고 협조를 구한다. 서 원장과 남관표 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도 1박 2일 일정으로 12일 일본을 방문해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만난다. 문 대통령은 미중일러 등 4강 정상과의 통화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