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용태 교수
사진=배재대
방용태 교수 사진=배재대
"학생들이 해외에서 국제 마케팅 감각을 익힐 수 있도록 지원을 시작하게 됐습니다."

제자들이 현지에서 더 많은 것을 보고 느낄 수 있도록 사비를 모아 해외연수를 지원하는 배재대 기업컨설팅학과 방용태 교수의 사연이 잔잔한 감동을 주고 있다.

배재대 기업컨설팅학과 강민주(22·여), 김열음(22·휴학) 학생은 지난달 1-11일 이탈리아 밀라노에서 현지인 250여 명을 대상으로 국내 기업 제품 경쟁력을 조사했다.

이번 해외 조사는 지난해 2학기 `중소기업마케팅론` 수업에서 높은 성적을 기록한 부상으로, 여행 경비 중 항공료와 숙소비용은 수업을 관장한 방 교수가 사비로 지원했다.

방 교수는 지난해에도 현지에서 국제 마케팅 감각을 체험하고 학생들과 공유할 수 있도록 주머니를 털어 제자의 해외연수(독일)를 지원했다. 당시 학생 1명만 지원한 것을 안타까워 한 방 교수는 이를 점차 확대하기로 결심, 올해 2명의 학생을 지원했다.

방 교수의 전폭적인 지원을 받은 두 학생은 밀라노에 도착해 상권 조사와 패션한복·넥타이 선호도 조사에 힘을 쏟았다. 영어와 이탈리아어로 번역된 설문지 꾸러미를 들고 밀라노 곳곳의 `패션 피플`을 찾아다녔다.

강민주 학생은 패션한복을 직접 입고 선호도 조사를 해 현지인들의 눈을 사로잡았다. 형형색색 패션한복에 매료된 한 현지인은 당장 구매하겠다고 나서기도 했다. 유럽인들은 과감하고 파격적 디자인을 보인 패션한복이 파티복으로 적합하다는 의견을 내놨다. 또 화려한 무늬의 실크 넥타이를 선호한다는 조사 결과도 가져왔다. 이탈리아 코모(Como)지역 원단으로 만든 한국산 넥타이 품질이 우수해 현지 경쟁력을 갖췄다는 평도 받았다.

두 학생은 "현지인과 소매점을 대상으로 한국 패션이 감각 있고 세련됐다는 평가를 받아 시장 진출 가능성이 보였다"며 "한국 제품이 우수하기도 하고 강의실에서 배운 국제마케팅 이론도 활용된 시장조사였다"고 입을 모았다. 두 학생은 이번 1학기가 개강하자마자 해외 시장조사 성과 발표로 그동안 경험을 털어놓기도 했다.

수출 시장조사를 지원한 방 교수는 내년에도 한 차례 더 `숙제`를 낼 예정이다. 본인이 공부한 일본에 동행해 수입 아이템을 선정, 발표하는 대단원을 그리고 있다. 방 교수는 "학생들에게 하나라도 더 가르쳐주려면 함께 현장에 나가 뛰어야 한다"라며 "내년엔 교수가 통역, 촬영으로 나서고 학생이 수입 아이템을 찾아 함께 공부하는 사제동행을 실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정성직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배재대 기업컨설팅학과 방용태 교수의 지원을 받은 강민주(오른쪽 사진), 김열음(왼쪽 사진) 학생이 지난달 이탈리아 밀라노에서 패션한복과 넥타이 선호도 조사를 하고 있다. 사진=배재대 제공
배재대 기업컨설팅학과 방용태 교수의 지원을 받은 강민주(오른쪽 사진), 김열음(왼쪽 사진) 학생이 지난달 이탈리아 밀라노에서 패션한복과 넥타이 선호도 조사를 하고 있다. 사진=배재대 제공

정성직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