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가 중구에 위치한 옛 충남도지사 공관과 관사촌에 대한 새 이름 공모에 나선다.

시는 관사촌을 리모델링해 근대건축전시관, 작은도서관, 시민·작가 공방, 레지던스 등 시민들의 힐링공간으로 탈바꿈한다는 계획이다.

시는 6일 중구 대흥동 옛 충남지사 공관 및 관사촌의 새 이름을 내달 6일까지 공모한다.

관사촌의 역사적·문화적 가치를 담고, 시민을 위한 힐링 문화 공간의 의미와 관광객들이 즐겨 찾을 수 있는 쉽고 기억에 남는 이름이면 된다.

시민이면 누구나 이메일이나 방문을 통해 응모할 수 있다. 시는 응모작 가운데 다섯 작품을 선정해 상금 50만 원씩 250만 원을 편성했다.

옛 충남도 관사촌은 일제 강점기인 1930-1940년대 충남도 고위 관료의 주거를 위해 조성된 곳이다. 11필지(1만 355㎡)에 도지사 공관, 행정부지사·정무부지사 관사, 실장·국장급 관사 등 모두 10개 건물로 구성돼 있다. 도지사 공관은 2002년 시 지정문화재로 지정됐고, 행정부지사와 정무부지사 관사 등 4채는 문화재청이 국가 등록문화재 101호로 관리하고 있다.

6·25 전쟁 때에는 이승만 대통령이 임시 거처로 사용하면서 유엔군 참전을 공식으로 요청하기도 했다. 가장 마지막으로는 안희정 전 충남지사가 생활했다.

시는 관사촌에 전시실, 세미나실, 공방, 아트센터 등이 어우러진 문화예술촌으로 조성하기 위해 충남도로부터 81억 원에 사들였다.

임묵 시 도시재생본부장은 "도지사공관 및 관사촌을 근대건축유산의 역사적·문화적 가치는 보존하면서 도심 속 시민 힐링공간으로 재탄생 시키겠다"며 "원도심 신 명소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새 이름 공모에 시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해달라"고 말했다. 이호창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호창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