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은 몸을 이루고 있는 신체의 각 기관 및 근육, 골격이 발달함에 따라 체중이 증가하고 키가 커지는 것을 의미한다. 최근에는 사회경제적 수준이 향상되고 각종 환경의 영향으로 외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키는 곧 경쟁력`이라는 인식도 생겨나고 있다. 때문에 자녀들의 키는 부모들의 관심사이자 고민거리이기도 하다. 하지만 키가 더 클 수 있는 가능성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원인에 의해 키가 더 크지 못하고 결국 성장할 기회를 놓쳐 버리는 아이들이 많이 있다. 성장치료는 어렸을 때 이러한 기회를 놓치지 않도록 성장을 저해하는 원인을 찾아 해결하고, 키가 클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치료다. 키는 생후 2세 때부터 사춘기 이전까지 꾸준하게 관리할 필요가 있으며 특히 가장 많이 자라는 사춘기 무렵에는 더욱 특별한 관리가 필요하다.

◇우리 아이의 최종 키는 어떻게 예측 할까= 아이의 성장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 중에서는 특히 유전적인 부분이 70-80% 차지하며, 부모의 키를 통해 아이의 예상 키를 구하는 공식을 MPH(Mid-Parental Height)라고 한다. 남자 아이의 경우 아버지의 키에 어머니의 키를 더하고 여기에 13㎝를 더한 뒤 2로 나눈다. 여자 아이의 경우에는 아버지의 키와 어머니의 키를 더한 결과에 13㎝를 빼고 2로 나눈다. 유전은 선천적인 부분이기 때문에 원하는 대로 바꿀 수 없지만 후천적인 영향에 의해서 오차범위 최대 10±α㎝ 까지 최종 키의 성장이 가능하다.

◇어떤 경우에 성장 치료가 필요 할까= 같은 성별 및 같은 나이 또래들 100명 중 3번째 이내로 작거나 표준 평균치보다 10㎝ 내외로 작은 경우, 연간 성장 속도가 5㎝ 미만으로 저신장인 아동, 부모의 키가 작은 경우, 또래에 비해 작은 경우 치료가 필요하다. 또한 비염이나 아토피 등 만성질환이 있거나 정상적인 성장속도가 떨어지거나 식욕부진, 소화 장애가 있고 항상 피곤해 하는 등 성장속도 장애가 예상되는 경우 성장 치료가 도움이 된다.

◇성장 치료의 적절한 시기는= 성장판은 뼈의 길이 성장이 이뤄지는 부위로 장골의 길이방향의 신장은 성장판이 열려 있을 때만 가능하다. 성장판은 장골의 양 끝에 위치한 연골세포집단으로 골간단(metaphysis)과 골단(epiphysis) 사이에 위치하고 있으며 성장판 내 연골이 골로 변화 하게 되는 과정(endochondral ossification)을 거치면서 장골의 길이가 길어지는 최종 성장이 이뤄진다. 성장기에 6-12개월 간의 키와 체중의 변화를 측정, 성장 속도를 관찰하는 것이 필요하며 성장판이 닫히기 전에 성장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남자 아이의 경우 만 12-14세, 여자 아이의 경우 만 10-12세가 최종 신장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시기다.

◇성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규칙적인 식사, 숙면 등이 가장 중요하다. 먼저 규칙적으로 하루 3끼를 먹는 아이는 영양 불균형이 적고, 지속적인 영양분 흡수로 인해 키 성장에 유리하게 작용한다. 또한 탄산음료, 카페인음료, 주스 등의 잦은 섭취는 칼슘을 배출하고 수분을 부족하게 해서 정상적인 성장을 방해 할 수 있으니 삼가는 것이 좋다. 또 하루 동안 분비되는 성장 호르몬의 60-80%가 수면 중에 나오는데 특히 오후 10시-오전 2시 사이에 가장 많이 분비된다. 때문에 성장기에는 7-8시간의 충분한 숙면이 키 성장에 도움이 된다. 충분한 운동 및 야외활동도 필요하다. 햇볕 아래서 뛰어 노는 것보다 좋은 운동은 없다. 햇빛은 비타민 D를 합성해서 뼈를 성장하게 하며 경쾌하게 뛰는 운동은 성장 호르몬 분비를 촉진시키고 스트레스를 없애주어 신진 대사를 원활하게 한다.

특히 잦은 질병 및 소아의 허약 증상은 성장에 부정적으로 작용한다. 배가 자주 아프고 밥을 잘 먹지 않거나 감기에 자주 걸리고 알레르기 비염, 아토피, 천식 등 증상이 있는 경우, 잘 놀래고 예민하며 깊은 잠을 취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꾸준한 치료가 필요하다.

◇한방 성장 클리닉은 어떻게 치료 하는지= 아이 신체의 균형 잡힌 성장을 위해 성장부진의 원인을 파악, 개선하고 뼈와 근육의 성장을 돕는다. 남아의 경우 사춘기에 연간 7-12㎝, 여아의 경우 연간 6-11㎝ 자란다. 성장판이 닫히기 전 적극적인 성장을 위해서 체질적으로 허약한 부분의 개선을 도와 인체의 모든 에너지를 성장에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성장 클리닉의 포인트다.

성장의 기본은 소화기를 튼튼히 하고 근골을 강화하는 것이다. 한약복용을 통해 오장육부의 기혈편차를 조절하고 체질에 맞는 성장을 유도한다. 또한 뼈와 근육에 관계된 혈자리에 침치료를 통해 성장판을 자극해 뼈의 길이 성장을 돕는다.

한방 성장 클리닉은 성장 방해 요인 제거 및 성장 잠재력의 극대화시켜 알레르기 질환, 소화기계 문제를 개선시키고 소아 비만 및 성조숙증 관리해 아이의 성장을 돕는다. 개인별로 성장을 위한 맞춤 탕약을 처방하거나 성장점을 자극하는 침치료, 성장 운동 요법을 시행한다.박영문 기자

도움말= 김은진 대전대 둔산한방병원 소아청소년센터 교수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