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는 28일 스마트도시통합센터에서 2018년 영상 정보처리기기 운영위원회를 구성하고 첫 회의를 개최했다.

교수와 시민단체, 시의원 등 외부 전문가 8명과 내부 공무원 등 7명으로 구성된 영상정보처리기기 위원회는 통합관제센터 운영·관리 방침, 통합관리센터 예산·인력 협의, 관제요원 선발 시 자격기준 심의, CCTV설치 대상지 심의 조정 등의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이날 회의에서는 시 통합관제센터 운영현황 및 지난해 CCTV운영성과, 올해 주요사업 추진계획 등을 보고하고, 신규 설치되는 CCTV의 대상지의 우선순위 선정에 대해 논의했다.

CCTV설치 대상지 심의는 행정안전부 `방범용CCTV 설치장소 평가지표`에 따라 5대 항목(지역분석, 범죄특성, CPTED분석, 중복성 분석, 협업) 기준을 적용해 평가 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각 구청별로 효율성과 시급성을 감안해 우선순위를 심도 있게 검토했다.

시는 이번 위원회 구성을 계기로 CCTV 중복 밀집설치 문제를 방지하고 최적의 위치선정을 통해 범죄 사각지역을 해소해 나갈 방침이다.

이택구 시 기획조정실장은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위원회를 통해 한정된 예산과 자원으로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핵심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심의를 통해 장소를 선정, 중복설치를 예방하고 예산을 절감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호창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호창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