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순현(가운데) 여사와 심경무(오른쪽 두번째) 충남대 교수는 26일 오덕성 총장을 찾아 물리학과 장학기금으로 1000만 원을 기탁했다.
사진=충남대 제공
조순현(가운데) 여사와 심경무(오른쪽 두번째) 충남대 교수는 26일 오덕성 총장을 찾아 물리학과 장학기금으로 1000만 원을 기탁했다. 사진=충남대 제공
"제 자식보다 훌륭한 인재들을 양성하는데 써 주세요."

아들을 국립대 교수로 길러낸 노모가 자식보다 훌륭한 인재를 양성해 달라며 아들이 재직 중인 대학에 발전기금을 기부했다.

화제의 주인공은 충남대 물리학과 심경무 교수의 모친인 조순현(83) 여사.

조 여사와 심 교수는 26일 오덕성 총장을 찾아 물리학과 장학기금으로 써 달라며 1000만 원을 기부했다.

조 여사는 평소 배움에 대한 갈망이 컸지만 자식들 뒷바라지를 끝마치고 환갑이 넘어서야 한글학교에 다니며 한글을 배웠다.

이후로 책도 열심히 읽고 글도 쓰고, 붓 글씨도 쓰는 등 뒤늦게나마 못다 배운 꿈을 실현시켜나갔다.

그러던 중 이달 초 손녀의 학비에 보태라며 1000만 원을 아들인 심 교수에게 전달했다.

하지만 심 교수는 어머니로부터 받은 1000만 원을 후학 양성에 쓰자는 의견을 전달하고 어머니와 뜻을 모아 충남대 물리학과에 기탁하기로 결정했다.

조 여사는 "`사람은 젊어서 배워야 한다`고 입버릇처럼 말해왔다. 배움은 때를 놓치면 평생을 후회하며 살게 된다"며 "아들과 함께 공부하는 학생들이 보다 좋은 여건에서 공부해 훌륭한 인재로 성장하는데 도움이 되면 좋겠다"고 말했다.

심 교수는 "어머님은 제 뒷바라지로 제대로 배우지 못하셨지만 평소의 가르침은 저를 학자의 길로 이끌어주셨다"며 "제 자식이 공부를 더 잘하는 것도 의미있지만, 제자들이 더 좋은 여건에서 공부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것이 어머니의 뜻을 더욱 잘 살리는 것이라고 생각해 발전기금 기부를 제안했다"고 말했다.정성직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정성직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