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생산부터 소비까지 전 과정을 보장하는 지역 푸드플랜에 시동을 걸고 나섰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올해 지역 푸드플랜을 시범적으로 구축하기 위해 지자체 9곳을 선정했다고 26일 밝혔다.

지역푸드플랜은 먹거리 생산부터 소비까지 전 과정을 연계하는 로컬순환시스템이다.

이번 시범사업에는 전국 기초·광역지자체 29곳이 지원한 가운데 광역형 1개소(충남), 도시형 2개소(서울 서대문구, 대전 유성구), 농촌형 2개소(충남 청양군, 전남 해남군), 복합형 4개소(강원 춘천시, 전북 완주군, 경북 상주시, 전남 나주시)를 선정했다.

이번에 선정된 지자체는 앞으로의 푸드플랜 구축을 위해 연구용역비, 교육·거버넌스 구축 등을 집중 지원받게 된다.

또 푸드플랜 수립에 필요한 먹거리 심층 실태조사, 맞춤형 공급체계 구축, 먹거리 현안 분석을 통해 정책과제 도출 등을 수행하며 민-관 거버넌스로서의 지역 푸드위원회를 구성하게 된다. 농식품부는 지역 푸드플랜 아카데미 개설, 선진지 연수 등 교육프로그램도 병행한다.

시범지자체는 표준모델화 후 전국 지자체에 보급될 계획이며 농식품부는 오는 2022년까지 지자체 100곳으로 확산시킬 계획이다.

이재욱 농식품부 식품산업정책실장은 "선도지자체를 통한 시범사업이 지역 푸드플랜 확산의 마중물이 될 것"이라며 "먹거리 보장과 도농상생, 지속가능한 먹거리 산업으로 나아가는 단초가 될 것"이라고 했다. 김대욱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