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천]옥천지역 한 마을에 거주하는 박모(52)씨 명함직함은 마을이장이다.

지난 2011년 마을총회에서 선출돼 8년째 마을이장을 맡고 있는 그는 지난해 그만두겠다는 뜻을 비쳤지만 30여 가구 마을주민중에 가장 젊은축에 들다 보니 마땅히 넘겨줄 만한 사람을 찾지 못했다.

그는 시간이 갈수록 마을이장을 감당하기가 힘들다고 하소연한다. 예전 같으면 행정기관의 주민등록조사를 돕고, 민방위교육통지 등 각종 행정사항 전달만 잘하면 됐지만 요즘은 마을주민 욕구가 다양해 할 일이 그만큼 늘었다.

마을주민대표로서 행정과 마을주민 가교역할을 하는 이장은 크고 작은 마을민원을 챙겨야 하는 창구다. 수시로 군청이나 면사무소를 방문하며 공무원과 접촉해야 하는 등 마을의 공모사업신청서를 쓰기도 한다.

또 마을내 갈등이나 분쟁을 조정하고 어르신들 수발을 드는 것도 당연히 이장 몫이다.

이처럼 다양한 일을 하면서도 이장이 받는 등 수당(활동비) 은 한달 20만 원에 불과하다. 매달 2차례 열리는 회의 때 2만원씩 회의수당과 명절 때 100% 보너스가 나오지만 공식적으로 쓰는 교통비와 식사비에도 못 미친다는 것.

사정이 이렇다 보니 이장수당을 현실화 해달라는 요구가 전국곳곳에서 이어지고 있다.

이에 옥천군의회도 지난 23일 이장처우개선을 요구하는 건의문을 청와대와 국회에 보냈다. 군의회는 건의문에는 지난 15년간 물가는 33% 상승하고 공무원 봉급은 29.5% 인상됐지만, 이장수당은 그대로라며 30만 원으로 올려 현실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부에서 이장의 중 고등학생 자녀한테 장학금을 줄 수 있게 해놨지만 대부분의 연령이 60-70대인 점을 감안하면 현실성 없는 지원책이라는 주장도 했다.

한편,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지난해 말 전국 이장 통장은 9만3000여 명에 이른다. 이들에게 지급되는 수당은 행안부 예산편성 지침에 따라 2004년 월 20만 원으로 정해졌다. 수당을 올리려면 행안부 지침이 바뀌어야 한다. 이장 통장 운영은 지자체가 조례로 정하지만 지자체마다 이장선출에 대한 기준이 명확하지 않은데다 수당만큼은 행안부가 가이드라인을 정해 전국을 동일하게 통제하기 때문이다. 육종천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