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제천참여연대(대표 김형국)가 자유한국당 권석창 국회의원(제천시·단양군)의 공직선거법위반 사건에 대해 대법원의 신속한 판결을 요구했다.

법원은 지난 21일 권 의원을 국가공무원법 및 공직선거법 위반 등 혐의로 징역 8월에 집행유예 2년, 자격정지 1년을 선고했다.

1심에서 무죄였던 불법 정치자금 수수 혐의까지 유죄로 인정했다. 법원의 엄중한 판결에 권 의원은 상고 의사를 밝혔고 최종판결까지 권 의원은 무죄이며 국회의원 신분이 유지된다.

제천참여연대는 "이런 사태를 바라보는 시민들 마음은 허탈하다"며 "송광호 전 국회의원에 이어 권석창 현 국회의원까지 불법으로 자격을 상실하게 되면 지역은 민심대변자를 잘못 선택한 결과를 받아 들여야 하기 때문이다"고 밝혔다.

이어 참여연대는 "뒤늦게라도 대법원은 법률심의 최상위기구로서 법률 준수에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라며 "제천참여연대는 지금까지 진행과정으로 보아 지역 국회의원 부재상황을 우려한다"고 밝혔다.

참여연대는 "대법원 판결이 5월 13일 이후에 이루어지고 직위상실이 확정되면 우리지역은 최소 1년 이상 국회의원이 없는 상황을 맞이하게 되는데 이를 피할 방법은 신속한 재판뿐"이라며 "대법원은 국회의원 부재 사태를 최소화 하려는 제천·단양의 민의를 반영해 5월 13일 이전에 판결을 내려주길 바란다"고 호소했다.

지난 2016년 9월 20일 공직선거법 및 국가공무원법 위반, 정치자금법 위반 등의 혐의로 불구속 기소된 권 의원은 항소심 이후 대법원판결만 남았다.이상진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