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실성 낮고, 실현가능성 희박…당 공식 부인.

-충남 과열경쟁 전국 최고수준 반증…상호 자제 요구 여론 커질 듯.

민주당 충남도지사 후보에 대한 전략공천설이 떠돌아 한 때 지역정가의 이목이 집중됐으나 실현가능성이 희박한데다 당 차원에서 공식 부인하고 나서 헤프닝으로 일단락되는 분위기다.

하지만 전략공천설이 제기된 원인이 네거티브가 난무하는 등 극심한 과열양상 때문인 것으로 전해지면서 당 차원의 대책마련과 후보간 자제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민주당은 22일 충남을 포함한 3곳의 광역단체장 선거에 전략공천 가능성을 언급한 언론보도가 나오자 곧바로 대변인 논평을 통해 `명백한 오보`라고 부인했다. 김현 대변인은 이날 "민주당 지도부는 광역단체장 공천과 관련 전략지역 검토를 논의한 바 없다"며 "해당 언론사에 정정보도를 요청한다"고 밝혔다.

실제로 당헌당규상 민주당은 광역단체장 17곳의 20% 범위인 3곳까지 전략공천할 수 있지만, 현실적으로 충남이 포함되기는 극히 어려운 상황이다. 우선 전략공천 여부를 담당할 전략공천관리위원회가 제대로 구성되지도 못했다. 지난 12일 위원장으로 심재권 의원이 선임됐지만, 아직 위원 인선이 이뤄지지 않아 물리적으로 전략공천에 대한 공식논의를 할 수 없는 상황이다. 또한 원칙적으로 전략공천은 △후보가 없거나 △국민들로부터 신임받지 못할 후보가 경선에 통과할 우려가 있을 때로 규정하고 있는데, 충남은 그 어느 것에도 해당되기 어렵다.

충남도당위원장을 맡고 있는 박완주 최고위원은 "아름다운 경선을 통해 화합해야 하는 만큼 결사반대다. 지역관할 최고위원으로서 전략공천은 없다"고 단언했다. 이는 원칙적으로도 충남이 전략공천될 가능성은 희박하지만, 설령 전략공천위에서 결정한다해도 최고위에서 의결될 수 없어 불가능하다는 의미다.

충남지사 경선을 준비중인 박수현 전 청와대 대변인과 복기왕 아산시장, 양승조 국회의원 등 3명의 예비후보 역시 전략공천 가능성에 대해선 대체로 평가절하하면서도 이번 논란의 파장에 대해선 예의주시하는 모습이 역력하다. 도를 넘는 네거티브 공세가 기승을 부리면서 전국 17개 광역단체중 가장 과열된 곳으로 평가 돼 당내 우려의 목소리가 크기 때문이다. 하지만 각 예비후보들은 저마다의 전략에 따라 `네거티브가 아닌 검증`, `비방에 대한 무대응` 등을 명분으로 신경전을 이어가는 모습이다.

공천 룰 마련을 주도하는 당 전략기획위 관계자는 "분위기가 과열돼 고소·고발이 끊이지 않고, 과도한 네거티브 공방으로 당과 대통령 지지율을 떨어뜨릴 우려가 큰 지역에 대해 당 차원의 대책마련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적지 않다"며 "충남도 그 중 한 곳"이라고 지목했다.

이와 관련, 박완주 충남도당위원장은 "세갈래로 나뉘어선 우리가 승리할 수 없다"며 이달 말 충남지역 국회의원들과 함께 충남도지사 경선에 나설 3명의 예비후보자들에게 네거티브 자제를 요청하기 위한 자리를 마련할 계획이어서 합의 여부에 관심이 모아진다.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