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현진의 시네마수프] 케빈 스페이시

아…케빈 스페이시. 영화 `세븐`을 기억하는 사람들은 브래드 피트 와 모건 프리먼 주연의 영화에서 두 배우 못지않은 강력한 인상을 남겼던 배우 케빈 스페이시를 기억하고 있을 것입니다. 칼날에 베인 듯, 강렬한 인상을 남겨줬던 이 배우의 연기는 오랜 시간이 지난 지금 다시 보아도 그 독창적이고 단단한 연기의 빛남이 바래지 않았음을 확인하게 됩니다. 그리고 그의 퍼포먼스가 사실 이 영화의 완성을 이루는 상당히 강력한 축의 하나였음도 확인하게 됩니다. 같은 해 영화 `유주얼 서스펙트`의 그 유명한 장면, 절름발이의 돌아간 다리가 바르게 돌아오는 하나의 샷으로 아직까지도 영화사 상 가장 강력한 반전엔딩의 하나로 꼽히고 있는 바로 그 장면의 주연도 케빈 스페이시였습니다. 이 영화는 전 세계 관객들에게 그의 이름을 아로 새겨주었습니다. 그리고 영화 `니고시에이터`에선 앞의 두 영화의 속임수와 악의 화신의 정수를 보여줬던 것과는 정 반대로 비폭력주의 협상자의 부드러운 카리스마의 매력을 한껏 뽐내어 주었습니다. 그리고 최근 드라마 `하우스 오브 카드`의 주연과 제작자로서 세익스피어의 `리처드 3세`에 견줄만한 매력적인 악역의 새 역사를 쓰며 세계적인 인기몰이를 하고 있었던 바로 그 케빈 스페이시가 미투 운동의 확산 속에 과거 미성년 동성 배우 성폭행 폭로와 잇따른 그의 성추행 증언으로 끝없는 추락을 하고 있습니다. 개봉을 앞 둔 최신작의 전 등장 분량이 재촬영되는 민폐의 아이콘이 된 배우. 악마적인 카리스마에서 유연하고 지적인 부드러움까지 넓은 스펙트럼의 퍼포먼스 완성도를 보여주었던 명배우로 불리우며 관객의 사랑으로 빛나던 배우의 나락은 그 눈부시던 빛의 속도 만큼이나 빠르고 단호했습니다.

`데이비드 게일`이 생각났습니다. 공교롭게도 케빈 스페이시는 이 영화에서 성폭행의 누명을 쓴 교수로 인생이 파면에 이르는 역할을 연기했었기 때문입니다. 사형제도 폐지를 위해 성폭행과 타살로 조작된 자살을 선택하는 동료 여자 교수와 이 조작 된 범죄의 범인으로 지목되어 무고한 사형범으로 사형에 처하는 상황을 자발적으로 만들어가는 몰락한 교수의 이야기입니다. 사법제도의 허점과 증거로 추정한 진실의 불확실성에 대한 짚어 볼 만한 지점을 제시하는 작품이었습니다. 이러한 진실을 찾아가는 이야기에 대해 고민했던 주연 배우라서 그 실망감이 더 큰 지도 모르겠습니다. 보여주던 모습과는 너무나 다른 그의 삶의 진실은 그 사건의 피해 당사자는 말할 것도 없고 빛나는 작품들과 그 작품을 함께 만들었던 이들과 작품을 사랑했던 사람들에게도 상처가 되는 것을 생각해봅니다.

그러다 한 일간지에 실린 `남녀평등의 시대, 잘못은 꾸짖되 예술은 단죄 말아야`라는 제목의 미투 논란에 대한 인터뷰가 눈에 들어옵니다. 성추행과 성폭력이 남녀평등과 무슨 상관인가 하는 생각이 먼저 듭니다. 동성 간의 성폭력이 없는 것도 아니고 남녀가 불평등 한 사회라고 모든 남자들이 성폭행을 일삼을 것이라고 생각이 되진 않기 때문입니다.

또 다른 줄에 `남자의 성적 욕망이란 게 얼마나 무서운가`라는 말도 그렇습니다. 이런 구태의연한 표현들 아직도 재활용 되고 있구나 합니다. 미성년 제자와의 성관계로 치달은 여자의 성적 욕망도 무섭기는 마찬가지입니다. 어린 나이의 남학생의 피해는 다른 성폭력 여성피해자들 보나 경하다고 생각되지 않습니다. `미투운동에 동의하지만, 그것이 우리가 존경할 만한 것을 할퀴어 가치가 전도 되는 일이 벌어지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원로의 말씀은 이렇게나 가치에 대한 생각도 다르구나를 확인하게 합니다.

아름다움이 반드시 선(善)과 일치하지는 않는다는 것, 다시 한 번 생각해 봅니다. 필자도 사람의 삶에서 예술만한 지극한 위안이 또 어디 있는가라고 생각해왔습니다. 인생을 붙들어주는 씨실과 날실에 대해 가족과 친구가 씨실이라며 날실은 예술이 아닐까라고 말입니다. 우리의 구질구질한 인간성과 한계 진 인간사회를 초월하는 데엔 그 어두움 속에도 존재하는 아름다움을 찾아내는 것이라고, 그것이 바로 사람들의 아픔을 공유하고 끌어안고 치유하는 예술의 힘이라고 말입니다. 그런데 이러한 폭력에 앞서는 가치가 예술 안에 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이현진 극동대 미디어영상제작학과 교수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