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 주민들의 식수원인 대청호에 마리나 항만이 추진되고 있어 논란이 적지 않다. 해양수산부가 추진하고 있는 `내수면 마리나 관광개발사업 용역`에 충북 옥천군이 동이면 석탄리 일대를 사업지로 신청한 것이다. 확정될 경우 요트나 레저용 보트 정박시설은 물론 식당, 상가, 숙박시설 등이 들어서게 된다. 자치단체 입장에선 마리나 항만을 통한 관광활성화와 지역경제 효과를 기대하겠지만 문제는 상수원의 수질오염 우려다. 대청호는 대전, 세종과 충남북 등 충청권 320만 주민들의 식수원이다. 그렇지 않아도 녹조와 오염으로 몸살을 앓고 있는 마당에 항만이 개발되면 수질 악화는 불 보듯 자명할 수밖에 없다.

더욱 한심한 것은 수질보호에 앞장서야 할 수자원공사가 대청호 4곳을 마리나 항만 개발지로 추천했다고 하니 어이가 없다. 수공은 수질보전특별대책지역 2권역인 옥천군 동이면 석탄리 외에도 대전 대덕구 미호동과 옥천 군북면 대정리, 안내면 장계리 등 개발 제한지역인 1권역 3곳도 추천했다는 것이다. 2권역은 선박운항이 제한적으로 가능하지만 1권역은 공공목적 이외엔 불가능하다. 더구나 대청호는 상류의 축산농가와 기업들이 배출하는 오폐수 등으로 인해 수질오염이 상대적으로 심각한 편이다. 수공이 관리하는 전국 37개 댐 가운데 연례행사처럼 녹조가 발생하는 유일한 곳이기도 하다. 수공도 이 같은 규정이나 사정을 모르지는 않을 것이다. 그런데도 후보지로 추천한 것은 대청호 난개발과 수질오염을 부추긴다는 비난을 면하기 어려울 것이다.

대청호는 여느 댐과 달리 상수원으로서의 역할과 기능이 막중한 곳이다. 그런 만큼 관광자원으로 활용하기 보다는 수질보존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해야 마땅하다. 마리나 항만 추진지역이 수질보호 2권역이라고는 하지만 호수에 경계가 있는 것은 아니다. 자칫 오염사고라도 발생하면 대청호 전체가 문제가 될 수도 있다. 주민과 학계, 환경단체 등이 우려하는 마리나 항만 개발은 없어야 한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