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광역·기초의원 출마예정자들이 국회의 선거구획정이 또다시 미뤄지면서 `깜깜이 후보` 등록을 하게됐다.

지난 19일 국회 본회의에서 여야 대립으로 인해 선거구 획정이 지연됨에 따라 지역 출마 예정자들의 혼란을 가중시키고 있다. 이날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다음달 2일 진행될 지방선거 예비후보자등록을 선거구 획정 논의와 무관하게 예정대로 받기로 했다.

이에 국회의원 선거구가 갑과 을로 나뉘면서 선거구 변경이 필요한 유성구에서 출마를 준비하는 출마 예정자들은 선거구도 없이 후보자 등록을 해야한다.

오는 28일 국회 본회의가 예정돼 있지만 이날 선거구 획정이 확정된다 하더라도 행정안전부의 법 공포, 대전시 차원의 법제심사, 시의회의 선거구 획정안 심의 및 의결 등의 절차를 모두 거치고나면 다음달 2일 예비후보자 등록까지는 선거구 획정이 불가능하다는 것이 대전시의 설명이다.

시 관계자는 "모든 절차를 아무리 빨리 거치더라도 전례를 보면 최소한 15일은 걸렸다"며 "28일 본회의에서 선거구가 획정되면 빨라도 3월 8일은 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유성구 출마예정자들은 "혼란스럽다"는 반응이다. 깜깜이 후보자등록 이후 선거운동은 물론이고 후보자 선정에 있어도 유권자들의 민심을 반영하기 어려워졌기 때문이다.

육동일 자유한국당 유성을 당협위원장은 "출마 준비자도, 현직 의원들도 매우 당황하고 있다"며 "선거운동은 물론이고 다른 당 후보자들이 누가 나오는지에 따라 당 후보자를 선정해야 할텐데, 기존 선거구대로 후보자를 선정할지, 아니면 새로 시작해야 할지 걱정을 많이 하고 있다"고 말했다.

문제가 되는 지역은 유성구 뿐만이 아니다. 시 선거구획정위원회는 지난달 18일 자치구의원 선거구획정위원회를 통해 자치구의원 구별 의원 수 배분기준인 인구수 대 행정동 수 비율을 60대 40으로 결정했다. 국회의 공직선거법 개정 시 구의원 총정수 63명이 변경되지 않는다면, 유성구 의원은 1명이 증가하고, 대덕구 의원은 1명 감소하게 된다. 때문에 대덕구 출마를 고민하는 출마 예정자들의 한숨도 깊어가고 있다. 대덕구의원 출마를 준비중인 한 출마 예정자는 "국회에서 구의원 정수 조차 확정이 되지 않았고, 구의원 수 감소가 확정되지 않아 선거구를 정하는 데에도 고민이 많다"며 "지금은 그저 국회만 마라보는 수밖에 없다"고 토로했다. 서지영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서지영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