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곡동 복합커뮤니티센터 조감도
반곡동 복합커뮤니티센터 조감도
세종시만의 독특한 주민생활지원시설인 복합커뮤니티센터(이하 복컴)가 다음달 새롬동 복컴을 시작으로 올해만 5개가 잇따라 문을 연다.

세종시와 행복도시건설청에 따르면 오는 2030년까지 행복청의 국비 사업으로 행복도시내 모두 22개의 복컴이 설치되고, 2022년까지 세종시 지방비로 각 읍·면 지역을 중심으로 모두 10개의 복컴이 건립된다.

복합커뮤니티센터는 주민센터와 함께 도서관· 어린이집은 물론 지역특성에 맞는 수영장, 배드민턴, 암벽장 등 다목적 체육관까지 갖춘 주민참여형 건물로, 전국에서 세종지역이 가장 체계적이고 활발하게 건립되고 있다.

행복청은 우선 다음달까지 2-2 생활권 새롬동 복컴과 3-3 생활권 소담동 복컴, 4월초에는 고운동 복컴 건립을 각각 완료할 예정이며, 세종시도 금년 중으로 한솔동 복컴과 연동면 복컴을 완공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세종지역의 복컴은 행복도시 2-3 생활권 첫마을 아파트 인근에 한솔동 복컴이 지난 2012년 처음으로 문을 연 이래 아름동, 도담동, 어진동, 종촌동, 고운동(A), 보람동, 대평동 등 모두 8개 복컴이 지난해까지 준공됐으며 올해 추가로 5개가 문을 열게 된다.

행복청은 오는 2020년까지 문화·교육·체육·행정시설을 복합화한 다정동 복컴과 훈민정음의 한글자음 ㅅ(시옷)을 건축물 형태에 최초로 적용한 한류 건축물인 반곡동 복컴을 준공한다. 6-4 생활권 해밀리 1만 157㎡ 부지에는 2021년까지 총 사업비 460억 원을 투입해 주민자치시설과 문화·체육시설이 함께 들어가는 복컴을 건립할 예정이다.

행복청은 또한 내년부터 4-2 생활권 집현리를 비롯 나성동, 산울리, 합강리, 다솜리, 용호리, 누리리, 한별리 등 개발 예정지역을 중심으로 모두 8개의 복컴을 추가로 건립키로 했다.

세종시도 3단계로 나눠 복컴 건립을 추진하고 있으며, 1단계로 금년까지 한솔동·연동면·조치원읍 등 3개 지역에, 2단계로 2021년까지 부강면·금남면·전의면·전동면 등 4개 지역에, 3단계로 2022년까지 장군면·연서면·소정면 등 3개 지역에 각각 복컴을 설치할 계획이다.은현탁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