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대청호에 `마리나 관광개발사업` 추진을 검토 중인 가운데 상수원 수질오염 문제가 제기됐다.

학계를 비롯 환경단체는 320만 지역민의 상수원인 대청호에 관광선 운행과 식당 등 유락시설이 들어설 경우 큰 부작용이 벌어질 것으로 우려했다.

20일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내수면 마리나 관광개발사업 용역`을 진행하며 60곳의 자치단체와 관계기관에 추천지역을 제안받았다.

대청호 또한 추천지로 포함돼 사업추진을 검토 중이며 확정될 경우 마리나 기본계획에 포함돼 사업이 추진된다.

이 경우 마리나항만이 조성돼 레저용 보트나 관광선이 운영되고, 인근에는 상가와 숙박시설 등이 조성된다.

옥천군은 대청호에 마리나사업이 추진되면 과거 무산됐던 `뱃길복원` 사업의 대안이 될 수 있고 관광산업이 되살아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하지만 이 사업이 추진될 경우 대전, 충남·북 지역민의 젖줄로 불리는 대청호가 수질악화에 노출될 수 있다는 지적이다.

대청호 지역은 27개 취수장을 통해 대전과 충남·북 지역에 일일 267만t에 달하는 물을 320만명에게 공급 중이다.

양흥모 대전녹색연합 사무처장은 "5년전 충북도가 유람선 운항을 추진했을 때도 환경문제가 제기됐는데 이 같은 우려가 해결되지 않은 채 또 이런 일이 발생하고 말았다"며 "옥천군이 대청호에 마리나 관광개발사업을 신청한 것은 지방선거를 앞두고 민심을 사려는 근시안적인 행위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학계에서는 마리나항만이 설치될 경우 상수원 보호구역인 대청호 수질과 생태계에 큰 영향을 끼칠 것으로 우려했다.

주진철 한밭대 건설환경공학과 교수는 "옥천군은 마리나항만이 설치되는 곳이 대청호 수질보전특별대책지역 2권역이라 문제가 없다고 하지만, 이는 꼼수에 불과한 것"이라며 "2권역도 상수원 보호구역을 지나는 곳으로 수질과 생태계에 악영향을 끼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주 교수는 "마리나항만을 구축한 타 지역 사례를 봤을 때도 관광산업과 연계해 성공한 곳은 없었다"며 "경제적 이익보다 환경에 부정적인 영향이 더 클 것으로 예상돼 사업 추진은 시기상조"라고 덧붙였다.정성직·정재훈·주예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정재훈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