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6·13 선거에 맞춰 여야가 선거전에 돌입한 가운데 `전략공천`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전략공천은 당에서 후보자를 직접 선택해 당내 경쟁을 피할 수 있고 일찌감치 한 후보에 힘을 실어줘 지지율이 낮은 후보가 선거 판세를 흔드는 요소로 작용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다만 여론을 반영하지 못하고 공정한 경쟁 없이 후보를 선발해 반발 여론이 크다는 약점도 있다.

우선 더불어민주당 대전·충남 광역단체장에는 전략공천이 없을 것으로 전망된다. 전략공천은 민주당이 영남권에 후보를 내는 경우처럼 상대 후보와 현격한 차이를 보이는 경우 가능한데 대전·충남은 그런 상황이 아니다. 또 후보군의 출마의지가 강해 전략공천을 하면 출마를 준비 중인 후보들의 반발이 커 오히려 지지층을 분열시키는 결과를 낳을 수도 있다.

민주당 박범계 대전시당위원장도 최근 충청권 기자들을 만난 자리에서 "현재 출마가 거론되는 세 분을 만나 출마의지를 확인했다. 경선의 불가피성에 대한 의지도 다들 피력했다"며 경선 방식에 무게를 실었다.

대전에서는 허태정 전 청장, 이상민 의원, 박영순 청와대 행정관, 정국교 전 의원, 충남에서도 양승조 의원, 복기왕 전 아산시장, 박수현 전 청와대 대변인 등이 지방선거를 위해 뛰고 있다.

다만 기초단체장에 대한 전략공천은 대전 1곳과 충남에서 2곳에서 가능하다. 민주당은 최근 최고위원회의를 열어 기초단체장 후보 전략공천을 위한 당헌·당규 개정방안을 의결했다. 아직 전략공천 선거구는 확정되지 않은 상태로, 대전에서는 대덕구 등에서 전략공천설이 나돌고 있다.

반면 자유한국당은 대전·충남 광역단체장 모두 전략공천의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대전은 한국당의 지지율이 민주당에 비해 낮아 경선으로 힘만 뺄 수 있다는 우려가 있고, 충남은 나서는 후보가 없어 경선 자체가 어렵다는 분위기가 지배적이다. 대전에서는 박성효 전 시장과 정용기 의원, 육동일 충남대 교수, 박태우 한국외대 초빙교수 등이 대전시장 후보군으로 분류되고, 충남에서는 마땅히 나서는 후보가 없어 이완구 전 총리, 이인제 전 의원 등이 등판론이 일고 있지만 정작 본인들은 명확한 거취를 표명하지 않고 있다.

한국당은 이르면 이번 주 중으로 공천심사위원회를 구성하고 공천 작업에 본격 착수할 예정이다. 중앙당 공심위가 큰 틀을 잡아 각 시·도당에 지침을 내리고, 시·도당은 이에 따라 후보 공모에 들어가는 수순을 밟는다.

한국당 대전시당 관계자는 "전략공천과 경선방식 두 가지가 양립하는 규정이 있기 때문에 그 범위내에서 공천을 진행할 것"이라면서도 "대선 직후의 상황에서 경선방식을 도입하기가 쉽지 않은 것은 사실"이라고 말했다.김달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달호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