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감사위원회가 도 산하 공공기관 17곳을 대상으로 특별점검을 실시한 결과 채용업무 부적정 처리, 부적절한 시험위원 위촉 등 채용관련 비리 사실이 무더기로 적발됐다.

20일 도 감사위원회에 따르면 감사위는 지난해 11월 6일부터 12월 1일까지 공사 1곳, 출자·출연기관 16곳을 대상으로 2013-2017년 채용업무 전반에 대한 감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행정상 처분은 시정 11건에 주의 26건 등 총 37건이었으며, 신분상 처분은 경징계 2명에 훈계·경고 10명, 기관경고 3명 등 15명이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적된 사항으로는 △자격요건 부적격자 채용 △인사위원회 운영 부적정 △공채 서류심사 기준 적용 부적정 △공개경쟁 등 채용 공고 소홀 △필기시험 운영 부적정 등이다.

적발된 내용 중에는 공채시험에서 최고득점을 받은 지원자가 불합격된 사례도 있었다.

충남역사문화연구원은 지난 2015년 연구보조원 1명을 선발하는 공채를 실시했다. 당시 공채에 응시자격을 갖춘 지원자 1명이 지원했지만, 역사문화연구원은 응모자의 수가 채용 예정자 수의 2배수가 되지 않는다는 이유로 2차 면접을 진행하지 않고 지원자를 불합격 처리했다. 해당 지원자는 재공고가 난 이후 다시 응시했지만 같은 이유로 불합격됐다. 결국 채용이 늦어지며 전시 특별전 준비에 차질이 생기자 연구원은 그를 5개월 간 채용한 것으로 확인됐다.

충남테크노파크의 경우 2016년 B분야의 직원을 채용할 당시 응시 자격기준을 박사학위자 소지자로 결정했다. 당시 응시한 한 지원자는 박사학위를 아직 받지 못한 `학위 수여 예정자`였지만, 충남 TP측은 전화상으로 학위를 곧 받는다는 사실을 확인하고 서류전형에 합격시켰다. 이 지원자는 면접시험일까지 학위증명서를 제출하지 않았음에도 최종 합격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밖에 충남경제진흥원은 실무경력이 부족하거나 학위와 채용분야가 다른 지원자들을 채용했고, 충남도평생교육진흥원은 인사위원회를 부실하게 운영한 사실이 적발되기도 했다. 이와 함께 충남신용보증재단은 직원채용전형위원회를 개최할 때 외부전형 위원 없이 내부 위원만으로 위원회를 개최하는 등 규정을 위반한 사실이 드러나기도 했다.

도 감사위원회 관계자는 "각 기관 별 인사규칙이 마련돼 있음에도 서류전형과 면접시험 등 채용 과정을 적절하게 시행하지 않은 경우가 있었다"며 "기관들은 앞으로 채용 관련 위반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업무 관리에 보다 철저를 기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전희진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전희진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