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는 내달 5일부터 사회복지시설 종사자에 대한 처우개선을 위해 대체인력 지원사업을 확대 운영한다고 19일 밝혔다.

2016년부터 추진된 대체인력지원사업은 사회복지시설 종사자의 휴가 등 업무공백 발생 시 대체인력 파견으로 서비스의 질적저하를 방지하고, 업무공백 최소화는 물론, 종사자의 휴식을 보장하는 등 안정된 근무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사업은 그동안 시비로만 운영됐으나, 올해부터는 국비를 지원받아 총 3억 300만 원의 예산을 투입해 기존 단기대체인력 33명 외에 상시인력 9명을 추가로 채용한다.

이에 따라 197개소 국고지원시설과 257개소 지방이양시설까지 확대 지원할 예정이다.

또 사업의 안정적 정착과 운영 효율화를 위해 기존 사업을 운영하던 대전복지재단과 운영위탁 협약을 체결하고, 이론 및 현장 교육을 실시한 뒤 내달부터 파견할 계획이다.

대체인력 파견을 희망하는 시설은 대체인력 근무 개시일 최소 1개월 전에 대전복지재단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하면 된다.

시 관계자는 "이번 국비지원을 통해 지원대상 및 지원일수 확대 운영에 따라 시설 종사자에게는 서비스 이용 기회 확대로 처우개선과 사기진작, 이용자는 안정적 생활유지로 시민 복지체감도를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호창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호창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