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지역 빵집이 경영난을 호소 하며 깊은 한숨을 내쉬고 있다. 장기적인 불황에 더해 최저임금 인상과 재료비 상승까지 겹쳐 경영난이 가중되고 있는 것이다.

18일 대전시에 따르면 2015년부터 최근 3년간 식품접객업 중 제과업종의 폐업건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2015년 50건이었던 제과업종 폐업건수는 2016년 55건으로 증가했고 지난해에는 71건으로 늘었다. 구별로는 중구만 감소세를 나타냈고 나머지 4개구 모두 폐업건수가 증가했다.

업계에서는 동네 빵집은 물론 대형 프랜차이즈까지 모두 어려운 상황에 처해있다고 입을 모은다.

올해 7530원으로 인상된 최저임금의 여파로 아르바이트생 한명을 고용하는 것도 부담이 되기 때문이다.

서구 관저동에서 대형 프랜차이즈 빵집을 운영하는 이모씨는 "동네 주민들을 대상으로 하는 빵집의 경우 매출이 한정적일 수 밖에 없는데 인건비가 오르면 그 만큼 아르바이트생을 줄일 수 밖에 없다"며 "다음달부터 오전에 근무하는 직원이 그만두지만 당장은 아르바이트생을 뽑지 않고 직접 점포를 운영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여기에 빵의 주 재료인 밀가루와 설탕 가격까지 고공행진하며 빵 만들기에도 어려움을 겪고 있다.

지난달 관세청이 발표한 농·축·수산물 수입가격에 따르면 밀가루와 설탕 가격은 지난해 설기간보다 각각 30.7%, 29.6% 올랐다.

중구 대흥동에서 빵집을 운영하는 장모씨는 "밀가루와 설탕 뿐 아니라 팥과 버터 등 부재료까지 매년 가격이 치솟고 있어 제품가격 맞추기도 힘들다"며 "재료값이 올라 빵 가격을 올리고 싶지만 소비자들이 줄어들 걱정에 함부로 가격을 올리지도 못한다"고 말했다.

특정 시간대 발생하는 인력난도 빵집 경영에 부담을 주는 부분.

한 지역 외식업계 관계자는 "예전에는 제빵기술을 배우면서 일을 하러 오는 젊은 이들이 있었지만 요즘에는 모두 아르바이트생에 의존하고 있다"면서 "이로 인해 일찍 문을 여는 아침시간이나 오후 늦은 시간에는 사람을 구하기도 힘든 실정이다"고 말했다. 주예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주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