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이 당 차원의 개헌안 마련을 위해 당력을 집중시키는 등 속도를 낼 전망이다. 다만 여당에서 추진하고 있는 6·13지방선거와의 연계에 대해선 여전히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어 합의안이 도출 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18일 정치권에 따르면 한국당은 설 연휴 시작 전인 지난 13일부터 당원과 국민을 대상으로 한 개헌 관련 여론조사를 진행했다. 우선 한국당은 문재인 대통령의 개헌을 사실상 관제개헌으로 규정하고, 국민개헌을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특히 이를 위해 국민들이 요구하는 개헌안이 무엇인지 여론을 수렴하고 개헌안에 이를 담아 내겠다는 방침이다.

구체적인 국민개헌안 마련 계획은 우선 설 연휴 직후 지방순회 토론회 등을 거쳐 전국적인 여론을 청취한 뒤 개헌 의원총회를 열어 의원들간 활발한 의견을 교환할 계획이다. 또 국민 대토론회를 통해 한국당 자체의 개헌안 마련에 온 힘을 기울일 방침이다. 오는 19일부터는 당 소속 의원들의 개헌에 대한 생각과 의견을 묻는 여론조사를 진행하고, 22일에는 개헌 의총을 열어 전문가의 의견을 듣고, 의원들의 생각을 함께 논의하는 시간을 가질 계획이다.

또 3월 초까지 4-5차례에 걸쳐 지역별 개헌 토론회를 개최하고 국회에서는 국민대토론회를 열어 국민적 개헌안 마련에 속도를 낸다는 방침이다.

한국당은 제왕적 대통령제의 폐단을 강조하는 등 권력구조 개편의 필요성을 국민들에게 적극 홍보할 예정이다. 국민들의 여론을 수렴해 권력구조를 어떤 형태로 분산시킬지에 대해서 공론화시켜 개헌안에 이를 담겠다는 게 한국당의 생각이다.

한국당은 국민 여론을 적극 반영하고 당내 논의를 거쳐 3월 중순 쯤 당론으로 개헌안을 내놓을 계획이다. 하지만 더불어민주당이 지방선거와 개헌안 국민투표를 동시에 실시해야 한다는 방침에 대해선 적극적으로 선을 긋고 있어 합의안이 마련될 수 있을지는 좀 더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 여야가 당론을 제시한 뒤 이를 통해 합의안을 마련해야 하는 만큼 쉽지 않다는 게 정치권의 공통된 분위기다.

정치권 관계자는 "개헌안 시기를 놓고 정치권이 다른 생각을 갖고 있어 합의안 마련이 쉽지 않아 보인다"면서 "여야간 합의안이 마련되지 않을 경우 정부안이 발의될 가능성이 있지만 국회 통과는 미지수"라고 말했다. 서울=인상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인상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