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예산군은 `내포보부상촌 기념관` 개관을 위한 전시유물 구입을 추진한다고 12일 밝혔다

유물매도 신청 기간은 5월 31일까지며 구입 대상은 보부상 및 내포문화, 상거래 관련 유물이다. 신청 자격은 개인 소장가, 문화재매매업자, 법인 및 단체다.

유물을 매도하려는 사람은 신청기간 내 관련서류를 준비해 내포문화사업소를 방문하거나 등기로 접수하면 된다.

유물 매도 관련 서류는 군 홈페이지고시·공고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매도 희망 유물은 문화재보호법에 저촉되지 않아야 한다.

이와 함께 군은 예산의 역사·문화와 관련된 자료들의 기증물품 접수도 함께 추진한다. 유물 기증을 신청할 경우 방문조사 이후 유물을 수증하고 유물기증서를 발급한다. 가치가 높은 대규모 유물 기증의 경우 기증유물전 개최, 도록 발간 등 기증물품에 대한 예우도 추진한다. 유물이 문화재적 가치가 없거나 소장과정이 불분명한 경우 등은 기증이 제한된다.

유물 구입 및 기증 관련 문의는 내포문화사업소 내포문화팀 학예담당자에게 하면 된다.

군 관계자는 "유물 구입을 통해 보부상의 가치 제고, 내포문화 중심지로서 예산의 이미지를 확립할 것"이라며 "유물 기증이 자료 보전과 연구활동을 증진시킬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전희진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전희진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