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재대 레저스포츠학과 4학년 이상현씨 작년 여름 생명 구해

22일 배재대 레저스포츠학과를 졸업하는 이상현 씨. 사진=배재대 제공
22일 배재대 레저스포츠학과를 졸업하는 이상현 씨. 사진=배재대 제공
"듣지도 말하지도 못하지만 물에 빠진 사람 5명을 구한 일이 대학생활에서 가장 기억에 남아요."

선천성 청각장애를 극복하고 배재대를 졸업하는 체육학도 이상현(25·레저스포츠학과 4)씨의 사연이 화제다.

이씨는 지난해 7-8월 여름방학 동안 제주도 피닉스리조트에서 구조요원으로 일하면서 5명의 생명을 구했다. 이는 대학생활을 하면서 취득한 인명구조사와 라이프가드 자격증 덕분이다.

물론 처음 리조트 측에서는 이 씨의 채용에 난색을 표했다. 도움을 요청하는 소리를 듣고 행동에 나서야 하는데 그렇지 못할 것으로 판단했기 때문이다.

김기탁 교수의 간곡한 요청과 조를 이뤄 구조 활동에 임한다는 것에 승낙을 얻어 구조요원이 된 이 씨는 남들 보다 더 열심히 주변을 살피는 등 자신의 일에 최선을 다했고, 소중한 생명을 구할 수 있었다.

이씨는 수화통역사를 통해 "전공과 연계한 현장실습 혹은 아르바이트를 하고 싶었지만 때때로 장애가 편견을 만들었다"며 "일단 맡은 일은 몇 배의 노력을 기울이더라도 누구보다 열심히 해야 한다는 신조덕분에 무사히 일을 마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씨는 배구 선수로도 활동 중이다. 중학교 1학년부터 시작한 배구와 인연이 대학까지 이어졌다. 지난해 충남대 체육관에서 열린 `2017 대전대학생활체육연맹 회장배 충청지역 동아리배구대회`에서 준우승의 주역이 되기도 했다. 고향인 의정부에서 배구동아리 활동을 하면서 프로팀, 대학팀과 경기도 꾸준히 갖고 있다.

졸업을 앞둔 이 씨는 국제수화를 익히기에 한창이다. 전공인 스포츠와 본인의 장애가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취업처를 찾기에 안성맞춤이라는 전략 때문이다. 통상 평창패럴림픽같은 국제 스포츠무대에선 국제수화와 국가별 수화로 경기를 진행한다.

이씨는 "4년 동안 배재대에서 땀 흘리며 배드민턴·수영하던 일이 참 즐거웠다"며 "성실히 공부할 수 있도록 도와준 교수님들과 곁에서 수화통역으로 애써준 박현옥 대전시농아인협회 수어통역사에게도 고개 숙여 감사인사를 전할 수 있게 됐다"는 소감을 전했다. 정성직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정성직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