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문화재단이 8일 주최한 지역문화예술인과의 간담회에서 재단과 문화계의 갈등이 또다시 드러났다.

이날 간담회에서 이춘아 대전문화재단 대표는 "대전문화재단이 현 사태에 이르게 된 데에 대해 재단대표로서 책임을 통감하며 시민과 지역 문화예술인들에게 진심으로 송구스럽고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저의 거취는 조만간 공식적인 절차를 거쳐 결정하도록 하겠다"고 발표했다.

그러면서 "다만 성명서에 언급된 내용이 사실과 달라 문화재단의 위상을 실추시킬 수 있다"며 지역 문화계의 성명에 대해 설명했다. 이 대표는 대전국제기타페스티벌 허위 공문서 위조에 대해 "법과 원칙에 맞게 처리하고자 했으며, 대전시 문화예술과와 감사실, 자문변호사 등과 협의하면서 사건을 엄중하게 처리했다"고 말했다.

또 인사채용 잡음과 관련 "정부자원의 공공기관 인사채용 조사에서 큰 지적사항이 없었다"고 반박했다. 이 외에 5가지 사안에 대해선 "성명서에 발표된 사실과 다른 내용"이라며 설명했다.

이에 한국예술문화단체총연합회대전광역시연합회(예총) 관계자들은 "이 자리를 만든 이유를 모르겠다"며 반박했다.

박홍준 예총 회장은 "문화재단은 예술인을 위해 존재하는 곳이지 재단 내부의 소통과 발전을 위한 것이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우리의 주장에 문제가 있다면 입장표명이 선행된 후 추후에 질의답변을 하는게 맞다. 이런 식의 간담회는 올바른 입장표명 방식이 아니다"고 지적했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하지 않은 대전 민족예술인총연합 관계자는 "현재 문화재단 사태는 수습할 단계가 아니다"며 "여러가지 병폐가 모여 쌓인 문제이기 때문에 대화로 해결하기엔 이미 늦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서지영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서지영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