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건설산업 활성화를 위해 대전시가 두 팔을 걷어 부쳤다.

시는 5일 민간 건설공사의 지역업체 참여 확대를 통한 지역경기 활성화를 위해 `2018년 지역건설산업 활성화 지원계획`을 수립했다고 밝혔다.

시는 △지역업체 참여 확대 △현장관리를 통한 지역하도급 관리 △지역업체 경쟁력 향상 지원 △소통강화 및 관련협회 상생협력 △지역하도급관리 내실화 등 5대 분야에 중점을 두고 15개 세부추진과제를 선정 추진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시는 지역업체 참여의 관리 사각지대에 있던 설계용역 및 원도급 공사에 대해 사업 초기부터 체계적 관리를 통해 지역업체 참여 확대를 적극 유도키로 했다.

공사비 200억 원 이상 민간 대형건설 사업에 대해서는 설계 용역 및 원도급 공사의 30% 이상을 지역 업체가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사업 초기 단계부터 부서 간 상호연계·관리를 강화한다.

각종 심의와 인허가 단계에서 조건 부여 및 양해각서 체결 등을 통해 지역 업체의 대형공사 참여를 유도한다는 계획이다.

또 건축 연면적 3000㎡ 이상 민간 건축 공사장에 대해서는 지역 업체 하도급 참여율 65% 달성을 위해 지속적인 점검 등 현장 관리를 강화할 방침이다.

김준열 시 주택정책과장은 "민간 건설공사에 대한 지역업체 참여 확대를 적극 독려해 지역건설산업이 활성화되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며 "200억 원 이상의 대형건설공사의 경우에는 설계용역 및 원도급 공사에 이르기까지 지역업체 참여 기회가 확대될 수 있도록 사업 초기부터 체계적으로 관리해 지역업체를 적극 보호 육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호창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호창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