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는 2030년까지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을 50%(500㎿)까지 대폭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고 1일 밝혔다.

이를 위해 시는 이날 시청 다목적실에서 현안점검회의를 개최하고 에너지 소비 비중이 높은 가정용, 상업용 건물에 대한 에너지 절감을 유도키로 했다.

우선 시는 먼저 녹색건축물 확산을 위해 BEMS(건물에너지관리시스템) 의무제 및 에너지 효율등급, Zero 에너지 인증제 등을 포함한`녹색건축물 조성 지원조례`를 제정하고,`녹색건축물 조성계획`을 수립한다는 계획이다.

또 공공기관 주차장 및 공동 차고 등 유휴지를 추가로 발굴, 사회적기업, 협동조합 등 투자 유치를 통해 태양광 발전을 확산해 나갈 예정이며 가로등과 보안등, 터널 등에 설치된 조명을 고효율 조명기기인 LED로 교체하는 등 연차적으로 에너지효율을 개선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재관 시장 권한대행은 "신재생에너지 확대를 통해 에너지 수입 부담도 줄이고, 환경도 고려하는 스마트 제로 에너지 도시 실현이 필요하다"며 "`스마트 Zero 에너지 도시 3050`실현은 에너지산업과 한 부서에 국한되지 않고 자치구를 포함한 전 실국에 관계되는 일이기 때문에 모두가 합심해서 제도를 정비하고, 예산을 확보하는 등 사업추진에 총력을 기울여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호창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호창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