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주택실수요자들 자금 유동성 어려움

새로운 총부채상환비율(DTI)이 31일부로 본격 시행되면서 세종지역 부동산 시장이 더욱 위축될 전망이다. 지난해 8·2 부동산대책의 영향으로 부동산 시장이 이미 얼어붙은데다 이번 신(新) DTI까지 더해지면서 대출규제 강화로 상당기간 침체가 이어질 것으로 부동산업계는 보고 있다.

31일 금융위원회, 지역부동산업계 등에 따르면 금융위원회는 앞서 지난 23일 개정한 신DTI 관련 은행업 감독규정 등 5개 감독규정·시행세칙이 이날부터 적용된다고 밝혔다.

그 동안의 DTI는 기존 주택담보대출의 이자와 추가 주택담보대출의 원리금만 부채로 보지만, 신 DTI는 기존 이자에 주택담보대출의 원금까지 부채로 인식한다. 두 번째 주담대 한도가 줄어드는 셈이다. 특히 주담대를 한 건 받게 되면 평균 DTI가 30%를 넘어서는 탓에 주담대 보유자의 추가 대출은 사실상 어려워진다. 추가 주담대는 만기 또한 15년까지만 적용된다. 대출기한을 늘려 DTI를 낮추려는 것을 차단하기 위해서다. 소득기준도 소득 1년치에서 소득 2년치로 늘어나 차주의 상환능력을 더욱 세밀하게 따지게 된다.

예컨대 연봉 6000만원 차주가 2억원을 금리 연 3%, 20년 분할상환 조건으로 추가 주담대 받을 경우 DTI에서는 대출규모가 1억8000원이지만 신 DTI는 5500만원으로 급격히 줄어든다.

잇따른 부동산 대출 규제가 강화되면서 지난해 투기과열지구로 꼽힌 세종시 부동산시장은 더욱 위축될 것으로 보인다. 세종시는 지난해 8·2부동산대책 이후 거래가 절반으로 줄어드는 등 관망세가 지속되고 있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한 동안 침체가 이어질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정부의 강경한 규제 방침을 바탕으로 투자자, 주택실수요자 등이 자금유동성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아파트시장을 중심으로 부동산시장이 고전할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세종시의 한 부동산업계 관계자는 "아무래도 중요한 부분은 중개하는 분들의 거래빈도인데 파고 사려는 분들이 없고 지켜만 보고 있는 상황. 이는 부담이 가중되고 있다는 것으로 볼 수 있다"며 "실제로 고객문의도 반년전과 비교했을 때도 급격히 줄었다"고 말했다.

김관호 한국공인중개사협회 세종시지부장은 "세종지역은 지난해 8·2대책 이후 실수요자 빼고는 매매거래가 급격히 줄었고 관망세가 지속되고 있는 상황으로 부동산업계에서 신 DTI가 호재로 작용하진 않을 것"이라며 "한 동안은 보합세를 보이거나 거래빈도에 있어서는 위축될 수 밖에 없는 상황. 본격 시행 이전부터 정부의 강경한 부동산대책이 예고됐던 만큼 앞으로 상당기간 침체기가 지속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대욱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