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제천시가 저출산 고령화에 따른 인구감소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인구정책 종합계획인 `사람이 희망人 제천 in 2022`를 수립했다.

31일 시에 따르면 지난 1월 1일자 조직개편을 통해 인구증가시책 개발과 정책을 전담하는 지역인구정책팀을 신설해 제천시 실정에 맞는 종합적인 인구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사람이 희망人 제천 in 2022`는 지역 인구가 갖는 경쟁력을 비유한 `희망人`과 인재의 이탈 예방을 위한 `제천 in`을 접목한 인구정책 종합계획으로 2022년까지 15만 명을 목표로 한다.

제천시는 2016년 합계출산율 1.33명(전국 1.17명), 출생아수 891명으로 2011년부터 저출산 상태가 지속되고 있다.

고령화도 심해져 2017년 말 기준 65세 이상 고령인구가 전체인구의 18.9%를 차지했다.

2015년부터는 사망자수가 출생아수보다 더 많은 자연감소가 시작됐을 뿐만 아니라 직업 등의 이유로 청년층(20-39세) 인구유출이 증가해 이에 대한 보다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인구감소 대응정책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시는 기업유치를 통한 일자리 창출로 젊은 층의 유입 및 고용, 정주여건 개선을 통한 인구감소 대응 등을 주요 핵심으로 하는 인구정책 종합계획을 추진한다.

시는 인구정책 컨트롤타워 역할을 할 위원회 구성과 지원근거 규정 마련을 위해 인구정책 관련 조례를 제정한다.

또 제천시 실정에 맞는 중장기 맞춤형 인구정책 비전 수립을 위해 외부 전문기관에 연구 용역을 실시할 계획이다.

인구증가 시책 분야별 단위 사업은 △기업유치 및 일자리 창출 △출산·양육지원 △교육 △정주여건 개선 △저소득·고령화 대책 △생활서비스 지원 △귀농·귀촌 지원 △인식개선 확산 등 8개 분야로 세부화해 부서별 실무추진단을 구성 운영한다.

실무추진단은 직무 역량 강화를 위한 벤치마킹 등 분야별 우수시책 발굴을 위해 앞장설 예정이다.이상진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