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립대학교는 전문 직업인의 꿈과 비전, 열정을 지닌 학생들의 요람이다. 충남도가 설립해 운영하는 대학으로 `현장 맞춤형 전문 인재 육성`에 최적화된 양질의 교육 프로그램을 갖췄다. 특성화사업, 링크+ 사업등 학생들의 재능발굴 및 꿈을 현실화 할 수 있는 다양한 사업을 수행하고 있으며, 특히 힉생들의 인성과 주인의식, 전문성 교육을 위한 독창적이고 차별화된 `3S+1C` 교육인증체계 프로그램을 통해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전문 인재들이 되도록 교육한다. 이 3S+1C 인증체계는 Servant Leadership(인성), owner Spirit(주인의식), Social Service(사회봉사)와 Career(직무역량)를 갖춘 인재를 육성한다는 충남도립대의 교육비전이기도 하다.

충남도립대는 국비장학금 및 도비장학금등 각종 장학금 혜택이 높으며, 청양읍내의 주택공사 아파트 및 학교내의 기숙사(2018년 준공예정)로 현재 원하는 학생들은 100% 모두 졸업까지 저렴한 가격의 기숙사를 제공하며, 일부 학생들에게는 무료 식권까지 제공하여 학생들이 미래의 전문인이 되기 위한 역량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또 연간 과별로 1 ~ 2 명의 우수학생들에게 4주동안 국외 연수기회도 제공하며, 학생들의 자유로운 각종 취·창업 및 봉사 활동도 지원한다.

4차 산업, 인공지능, 자율 주행 자동차등 이슈가 되고 있는 트렌드에는 소프트웨어가 있다.

충남도립대의 `컴퓨터 정보과`는 현재와 미래 사회가 필요로 하는 응용 SW 분야 전문인력을 양성한다. 3S+1C의 교육비전을 바탕으로 교육부 특성화 사업, LINC+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전공 교육과정은 응용 SW개발 트랙과 서버관리실무트랙 및 웹설계/사무자동화 트랙들을 운용하며 신입생들이 입학한 뒤 원하는 전공트랙을 주 전공으로 삼을 수 있는 멀티 트랙으로 구성된다.

컴퓨터정보 공학 분야는 빠르게 변화하고, 다원화·전문화되는 사회에서 유행을 주도하는 선도적인 학문이다. 컴퓨터 관련 하드웨어와 SW 트렌드에 능동적으로 적응할 수 있도록 기업체의 실제 업무 요구와 미래 기술을 반영한 실습위주의 전공 교과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응용 SW 개발은 c, java, javascript 및 안드로이드 앱, 응용프레임 개발 전문가로서의 지식과 실습을 통한 현장실무 맞춤형 교과목들로 1학년 1학기부터 졸업학기까지 지속적으로 전문성을 갖출 수 있도록 지도한다. 서버관리 실무과정은 오픈소스인 리눅스 서버 운영체제 구성 및 유지 관리 및 아파치서버등 각종 오픈소스 응용서버 프로그렘들의 설치 및 관리, 그리고 점점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시스템 보안 및 백업, 업데이트 관리 및 원도우 서버 운영체제 보안관리등 폭 넓은 서버의 관리, 유지보수에 대한 체계적인 실무지식을 습득하도록 지도한다.

웹설계/사무자동화과정은 웹디자인/웹사이트 제작 및 사무용 오피스(MS오피스, 한글오피스) 실무 지식을 주로 가르친다. 또 사무자동화 산업기사, 정보처리 산업기사등의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정규 교과과정 및 온·오프라인 특강을 통한 학습도 지원한다.

학생들이 전공에 대한 자발적 탐구 학습이 가능하도록 VR, 웹호스팅, AI 스피커, 모바일디바이스, 드론 등의 장비를 구비하여 전공 심화 역량을 키울 수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것도 학과의 자랑이다. 특히 전공동아리, 사회봉사동아리, 창업동아리등의 각종 동아리 활동 지원 및 캡스톤 디자인 경진대회를 통해 학생들의 아이디어를 구현하도록 하는 한편 포트폴리오를 만들도록 돕는다. 전문가 특강을 통한 트렌디한 컴퓨터 분야의 전공지식 확장과 산업계 실무자 특강들 통한 현업 실무의 정보도 제공하고 있다.

무엇보다 첨단 산업 체험 등 현장 학습 프로그램이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다. 다양한 컴퓨터 산업 및 콘텐츠 체험이 학생들의 전공관련 관심분야를 넓히고, 빠르게 변화하는 산업사회 현장을 직접 체험하도록 해 진로를 결정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매년 교육부 특성화사업 예산을 활용해 월드 IT쇼, IoT 전시회 및 산업체 현장 방문등을 통해 학생들이 전공분야인 컴퓨터의 활용 및 발전추세를 경험하는 동시에 자신의 진로와 적성에 맞는 세부 전공을 파악하도록 하여 취업 및 전공 학습의 만족도를 높이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내고 있다.

충남도립대 컴퓨터정보과는 졸업 후 미래 전망도 밝다. 미래사회의 지향점인 유비쿼터스 사회, 사물인터넷(IoT), 4차산업 혁명등의 베이스에는 컴퓨터 HW 및 SW가 반드시 필요하며, 이러한 베이스 산업에 필요한 전문 인력을 배출하는 학과이다. 취업 수요처가 다양하다는 점이 강점이다. 응용 SW 개발자, 서버운영 관리자, 웹설계, 전산 오피스 사무직, 시스템 관리자 앱 개발자, 디지털 콘텐츠등 다양한 분야로 진출할 수 있다.

이원구 컴퓨터정보과 교수는 "그동안 23명의 지방공무원을 배출했고, 국내의 SI 업체, 앱및 게임 개발업체, 오피스 사무직 등 컴퓨터 및 디지털 콘텐츠 관련 분야, 기타 기업체에 학생들이 진출하고 있다"며 "학생의 의지와 노력만 있다면 공직 분야 및 다양한 4차 산업 기업들에 취업 기회를 잡을 수 있고, 미래 컴퓨터 정보사회를 이끌어 나갈 역량을 지닌 전문인력으로 성장할 수 있다"고 말했다. 김훈탁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훈탁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