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산림복지진흥원 생애주기별 산림복지서비스 제공

지난 2016년 4월 설립된 산림복지 전문기관 한국산림복지진흥원. 산림청 산하 공공기관으로 생애주기별 체계적인 산림복지서비스를 제공해 삶의 질 향상과 산림복지 진흥에 이바지하기 위해 세워졌다.

고령사회 진입과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자연과 산림 안에서 건강을 회복하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려는 노력들도 증가했다. 특히 숲이 우리 인간에게 긍정적 효과를 미치는 과학적 근거들이 밝혀지고 있으며, 많은 국민들이 이러한 효과를 직접 경험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정부에서는 2005년 `산림문화·휴양에 관한 법률` 을 제정하고 이후 `치유의 숲`과 `산림치유지도사` 등의 제도를 법제화했다. 또 산림청은 산림치유에 대한 법적제도 마련을 위해 산림문화·휴양에 관한 법률 제2조에 산림치유에 대한 정의를 마련했다.

산림청은 지난 2010년 `생애주기별 산림복지 체계`를 수립해 유아부터 노인까지 맞춤형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온 국민이 숲에서 행복을 누릴 수 있도록 복지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이에 진흥원도 산림청 정책에 발 맞춰 생애주기별 산림복지 서비스는 출생에서 사망까지 전 생애주기에 걸쳐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숲을 통해 휴양·문화·보건·교육 등 다양한 혜택을 국민에게 제공하기 위한 프로젝트다.

산림복지정책은 사람이 태어나서부터 죽을 때까지 숲과 산림과 함께 한다는 것이다. 진흥원은 자녀계획을 세운 부부가 함께 숲에서 명상하고 산책할 수 있는 `태교의 숲`을 운영하고 있고, 또 이 아이들이 성장하면 `숲 유치원`에서 활동하게 된다. 청소년기에는 산림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호연지기나 인성교육을 받고, 청년기에는 행글라이더·산악자전거와 같은 산악 레포츠를 즐길 수도 있다. 중·장년층에는 자연휴양림이나 숲속 캠핑을 이용할 수 있고, 노년기에는 치유의 숲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생을 마칠 때 자연으로 돌아가는 수목장까지를 생애주기별 산림복지 정책이라고 부른다.

지난해 개원한 `국립산림 치유원`의 이용률 저조에 대한 우려에 윤 원장은 자신감을 나타냈다.

윤영균 한국산림복지진흥원장은 "국립산림치유원은 아직까지 국민들에게 인지도가 낮은 게 사실이지만 작년에 이미 2만 9000명, 올 들어 11월 현재까지 4만 명이 다녀갔다" 며 "현재 학생, 기업 등 단체고객 위주로 많은 분들이 국립산림치유원을 찾고 있으며, 마케팅 활성화를 위해 2017 힐링연수프로그램 운영사업자 선정` 등 신규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윤 원장은 또 진흥원의 사업이 지역민과 상생하기 위해서는 일시적인 지역경제 활성화보다는 중장기적으로 지역과 함께할 수 있도록 운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산림복지시설을 지속 가능하도록 운영해 장기적인 상생을 도모하겠다는 입장이다.

올해 1월부터 운영하고 있는 수목장림인 경기도 양평 국립하늘숲추모원은 지역경제 활성화와 대중적인 여가활동으로 정착하도록 지역민에게 운영권을 맡겼다. 또 국립치유의숲은 자체 식당이나 숙박시설을 운영하지 않고 주변지역 시설을 활용하도록 하고 있으며, 지역 농·특산물 판매를 권장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기여하고 있다.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국민복지에 기여하는 만큼 지난해 성과도 화려하다.

녹색자금 `16년도 기재부 복권위원회 평가 우수사업`으로 선정됐으며, 2017년 대한민국서비스만족 대상을 수상했다. 또 소외계층 산림복지서비스 이용권 발급을 2016년 9100명에서 2017년 1만 5000명으로 늘리고, 일자리 창출을 위한 `산립복지 전문업` 등록도 2016년 565명에서 지난해 1539명으로 확대하는 등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사람중심의 산림복지 활성화로 공공·민간·사회적경제 분야 일자리 4000개를 창출해 오는 2022년까지 산림복지분야 전문인력을 6085명으로 늘릴 계획이다. 산촌마을 생산 지역상품·먹거리 제공을 통한 소득 증대 및 지역특화 문화·관광자원을 활용한 거버넌스를 구축하는 동시에 생애주기별 산림복지 수요에 맞춰 분야별 전문인력 양성을 통한 새로운 일자리를 만들어낸다는 방침이다.

윤 원장은 "산림복지전문가의 1일당 1인 서비스 지원인원을 50명 내외 수준으로 유지할 계획"이라며 "산림복지시설 확충 계획에 따라 산림복지전문가를 배치기준 및 1인당 서비스 적정인원 등을 고려해 분야별로 일자리 규모를 순차적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조수연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조수연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