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개편은 새 수장의 운영 방침과 철학을 엿볼 수 있는 청사진이다. 그래서 새로운 정부가 들어서면 제일 먼저 추진하는 업무 중 하나가 정부 조직개편이다.

조직개편은 새 정부가 출범한 이후에도 정치적 상황 등을 고려해 반복적으로 추진하기도 한다. 지난해 9월 기준으로 우리나라 정부 출범 후 총 61회 정부조직 개편이 단행된 사실에서도 알 수 있다.

지방자치단체도 사정은 별반 다르지 않다. 충북도의 경우 지난 2014년 민선6기 출범 4개월 만에 첫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당시 도는 민선 6기 도정목표 `4% 경제 실현`을 위한 조직을 만드는데 초점을 뒀다. 충북의 100년 먹거리를 창출하고, 중앙의 정책방향을 분석하고, 대응책을 마련할 `미래전략기획단`의 신설이었다.

청주시도 민선 6기 첫 조직개편안을 출범 한 달 만에 입법예고했다. 시가 입법예고한 조직개편안은 `창조도시담당관`을 설치하는 것이 주요 내용이었다. 당시 조직개편은 도심재생사업, 오송역 개발 지원 등 청주국제공항과 오송지역 활성화, 구도심 도시재생 등에 초점을 맞췄다.

하지만 시는 조직개편을 단행 한지 채 1년도 채 되지 않은 2015년 5월 또다시 대규모 조직개편을 입법 예고해 여론의 뭇매를 맞았다.

잦은 조직개편으로 행정비용의 증가뿐만 아니라 업무 연속성을 떨어뜨린다는 지적이었다.

사정이 이런데도 청주시가 오는 6월 지방선거 5개월을 앞두고 조직개편 연구용역을 발주할 예정이라고 한다. 민선 6기 잦은 조직개편으로 여론의 뭇매를 맞은 청주시가 잘못된 관행을 개선하겠다는 의지가 있는지 의문스러운 대목이다.

이번 조직개편은 6월 지방선거에서 당선된 새 시장의 시정운영 방침과 맞지 않을 경우 수천만 원이 투입된 연구용역 결과는 휴지장으로 전락할 수 있다.

특히 연말연시 승진 인사와 전보 인사 등으로 어수선한 시청 분위기를 더욱 가중시킬 수도 있다.

시가 이번 연구용역을 지방선거 이후로 연기하는 것은 일관성 없는 행정이 아니다. 오히려 그동안 잘못된 관행을 개선하고 시민이 행복한 참 행정을 실현하는 용기 있는 첫 걸음일 수 있다.

김진로 지방부 청주주재 부장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