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쇄용역업체 직원 폭로…K-water 본사 공터서 감식 작업

국토교통부와 국가기록원이 대전 대덕구 대화동 재향군인회 사업소에서 파쇄를 준비중이던 4대강 문건에 대해 파기를 중지시키고, 문건을 실은 차량을 K-water 대전본사로 이송해 감사에 착수했다.
사진=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 제공
국토교통부와 국가기록원이 대전 대덕구 대화동 재향군인회 사업소에서 파쇄를 준비중이던 4대강 문건에 대해 파기를 중지시키고, 문건을 실은 차량을 K-water 대전본사로 이송해 감사에 착수했다. 사진=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 제공
국토교통부와 국가기록원이 `4대강 문건 대량 파기` 논란과 관련 한국수자원공사(K-water)를 대상으로 감사에 착수했다.

21일 국토교통부, 국가기록원, K-water,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 등에 따르면 지난 18일 파쇄업체 용역근로자 김건혁(36) 씨는 4대강 문건 파기 의혹을 폭로했다.

이날 오후 7시 국가기록원은 김 씨가 지목한 파쇄장소인 대전 대덕구 대화동 대전충남 재향군인회 ㈜재향사업소에 보관중인 4대강 관련 자료 파쇄 중지 요청을 하고, 조사를 위해 봉인했다.

이후 국토부 감사관실 소속 긴급 감사반과 국가기록원 공무원들은 19일 오전 9시쯤 재향사업소에서 파쇄 예정이었던 4대강 문건 등을 K-water 대전본사 공터로 옮겨 감식 작업에 들어갔다.

김현미 국토부 장관은 4대강 문건 대량 파기를 두고 "철저한 조사를 통해 국민에게 한점 의혹도 생기지 않도록 감사를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도 4대강 관련 자료 대량폐기 사건을 의혹 없이 철저히 조사하라는 논평을 냈다.

이선용 시당 대변인은 "K-water로부터 회수된 자료를 확인하는 국토부와 국가기록원은 문서를 철저히 분류해 국민에게 의혹 없이 밝힐 것을 촉구한다"며 "문서폐기사건에 4대강 사업 관련 고의적 은폐 정황이 드러난다면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책임을 물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K-water측은 이번 사건과 관련 국토부 감사에 성실히 응할 것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또한 파기자료는 각 부서 담당자가 보관하던 자료와 참고를 위해 출력한 사본 일부를 전문업체에 위탁해 폐기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이번 사태가 촉발된 원인으로는 기록물 보존과 폐기절차 준수 이행이 미흡해 벌어진 일로 판단하고, 엄격한 기록물 관리와 감사를 통해 드러난 문제점을 개선하겠다고 약속했다.

이학수 K-water 사장은 "이번 일로 국민에게 심려를 끼친 것에 사과를 드린다"며 "4대강사업 관련 여부를 떠나 모든 기록물 관리 시스템을 재점검하고, 유사사례가 재발하지 않도록 모든 임직원이 자성의 계기로 삼아 기록물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정재훈·서지영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국토교통부와 국가기록원은 지난 19일 대전 대덕구 대화동 대전충남 재향군인회 ㈜재향사업소에서 파쇄 예정이었던 4대강 관련 문건을 K-water 대전본사로 옮겨 감식 작업을 벌였다.
사진=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 제공
국토교통부와 국가기록원은 지난 19일 대전 대덕구 대화동 대전충남 재향군인회 ㈜재향사업소에서 파쇄 예정이었던 4대강 관련 문건을 K-water 대전본사로 옮겨 감식 작업을 벌였다. 사진=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 제공

정재훈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