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균형 발전을 위해 공공기관 지역인재 채용이 추진되지만 정작 대전지역 학생들은 그 혜택을 받지 못해 논란이 일고 있다.

18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지방이전 공공기관이 지역 인재를 의무적으로 채용하도록 한 `혁신도시 건설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 시행령 개정안`이 지난 16일 국무회의를 통과해 오는 25일부터 시행된다.

이에 따라 올해부터 지방으로 이전한 공공기관은 채용정원의 18%를 해당 소재 대학 졸업생으로 뽑아야 한다. 정부는 이를 점차적으로 확대해 2022년까지 30% 이상이 되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하지만 원래부터 자리했던 공공기관을 제외하곤 이전 공공기관이 하나도 없는 대전지역 학생들은 이번 개정안에 적용을 받지 못해 억울함의 목소리가 높다. 매년 15개 대학 14만 5000여 명의 졸업생이 배출되지만 공공기관 채용의 길은 험난해 진 것이다.

반면 세종시는 현재 일부 이전기관을 포함해 전국에서 가장 많은 총 20개의 공공기관이 이전해 있어 세종 지역 대학생들에게는 큰 혜택이 돌아갈 것으로 보인다. 특히 세종지역의 경우 3개 대학에서 6000여 명의 학생이 재학중이어서 상황은 더욱 유리하다.

이러한 이유로 세종시와 대전시를 채용대상권역으로 묶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지만 개정안 시행을 코 앞에 두고도 두 지자체의 의견이 모아지지 않아 애꿎은 학생들만 피해를 보고 있다.

현재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개정안의 수정을 촉구하는 `대전권 대학생 지역인재` 청원에 3500여 명이 참여하는 등 지역 학생들의 불만이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공공기관 취업을 준비하는 김모(24·충남대 4학년)씨는 "대구와 경북, 광주와 전남은 권역을 합해 공공기관 채용이 원활하게 합의 됐다고 들었다"며 "세종과 대전은 같은 충청권역이라고 주장하면서 이러한 상황에서만 지역이기주의를 앞세워 편가르기를 하는 것 같다"며 답답함을 토로했다.

이에 대해 현재 대전시와 세종시는 2월에 있을 대전·세종 상생협약을 통해 해결방법을 도출하겠다는 입장이다. 손철웅 대전시 정책기획관은 "세종시와 협의중인 다양한 안건과 함께 이번 사항을 교차·검토하고 있다"며 "같은 충청의 입장에서 공존의 길을 찾고 합의를 도출하기 위해서 노력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세종시 관계자도 "대전시쪽에서 대전·세종·충청을 묶어 권역화 하자는 의견이 있었다"며 "대전과 세종은 상생을 해야 하는 관계이기 때문에 원칙적으로 동의를 하는 부분이지만 세종시민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야 하기 때문에 정확한 시기랑 형태를 논의해 나갈 것이다"고 말했다. 주예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주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