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의 적폐 수사가 전·현 정권간 정면충돌 양상으로 치닫는 모양새다.

문재인 대통령은 18일 이명박 전 대통령이 검찰의 국정원 특수활동비 의혹 수사에 대해 `노무현 전 대통령 죽음에 대한 정치보복`으로 규정한 것에 대해 이례적으로 `분노`까지 언급하며 강도 높게 비판하고 나섰다. 여야간 격돌은 물론 곳곳에서 의혹제기와 경고가 잇따르면서 전운마저 감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이 전 대통령이 노 전 대통령의 죽음을 직접 거론하며 정치보복을 운운한 데 분노의 마음을 금할 수 없다"고 말했다고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문 대통령은 "이 전 대통령이 마치 청와대가 정치보복을 위해 검찰을 움직이는 것처럼 표현을 한 것은 우리 정부에 대한 모욕"이라며 "대한민국 대통령을 역임한 분으로서 말해서는 안 될 사법질서 부정이며 정치근간을 벗어나는 일"이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전날 이 전 대통령의 성명 발표에 대해 하루 만에 문 대통령이 `분노`라는 원색적인 표현을 담아 비판한 것은 그 만큼 이번 사태를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다는 표시로 풀이된다.

특히 이 전 대통령이 검찰수사에 대해 노 전 대통령의 죽음과 연계시킨 것을 넘어 청와대가 검찰을 움직이고 있다는 식의 성명을 밝힌 것은 넘어서는 안될 선을 넘었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청와대 관계자는 "개인적으로야 노 전 대통령의 죽음을 언급한 것에 상당한 불쾌감이 있었을 수 있지만, 대통령의 분노는 국가의 근간을 흔드는 것에 대해 연관이 있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또 이날 입장발표가 국민통합을 중요하게 여겨온 문 대통령의 평소 기조와 맞지 않는 것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 "국민통합이 무조건적인 인내는 아니다. 국민 통합을 가장 빠르고 효율적으로 하려면, 때가 되면 할 말을 정확하게 할 수 있어야 한다"고 반박했다. 문 대통령이 이 같은 비판 입장을 내놓음에 따라 앞으로 검찰 수사가 급물살을 탈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이에 이 전 대통령 측도 `노무현 정부 파일`까지 공개적으로 거론하며 반격 모드에 돌입했다.

이 전 대통령의 측근인 김효재 전 의원은 이날 언론 인터뷰를 통해 "국민의 지지를 사기 위한 여러 가지 행위를 할 것이고, 가만히 있지는 않겠다. 이명박 정부도 5년 집권했고, 집권이란 모든 사정기관의 정보를 다 들여다보는 것이다. 왜 우리라고 아는 게 없겠느냐"고 경고했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