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차상 문제는 없다." 대전 유성복합터미널 사업 의혹이 확산되자 대전도시공사가 내놓은 해명이다.

18일 도시공사는 시청 기자실을 찾아 최근 유성복합터미널 조성사업 우선협상대상자 ㈜하주실업에 제기되고 있는 의혹들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유영균 공사 사장은 "우선협상대상자 선정과 관련한 일련의 보도와 관련해 시민여러분께 걱정을 끼쳐드려 사업시행자로서 안타깝게 생각한다"면서 "이번 공모절차에서 법과 원칙을 위배한 사실은 없고 부정이 밝혀진다면 상응하는 책임을 지겠다"고 말했다.

하주실업은 최근 시민단체와 정치권으로부터 우회 공모 입찰 등 의혹을 받고 있다.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는 지난 17일 "사업성 악화를 이유로 포기한 롯데가 우선협상대상자의 배후로 지목되고 있고, 하주실업의 대표는 유성복합터미널과 관련해 소송을 벌였던 업체의 가족으로 드러났는데 도시공사는 `절차에 문제가 없다`는 입장만 반복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자유한국당도 이날 논평에서 "대전시와 대전도시공사가 기한을 단축하는데 몰두해 복합터미널 건설을 지연시킨 기업들이 회사명만 바꾼 채 이전보다 더 큰 혜택을 누리게 되는 어처구니 없는 사태를 야기했다"고 비판했다.

후순위 탈락업체들은 우선협상대상자 선정과정을 투명하게 밝히라고 요구하며 법적 대응방침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사업을 전면재검토해야 한다는 주장까지 나온다.

유영균 사장은 이에 대해 "선정된 기업의 공동대표가 도시공사와 소송전을 벌였던 기업과 연결돼 있다는 사실까지 도시공사가 사전에 인지할 수 없었고 안다해도 (공모 입찰을) 막을 수도 없었다"며 "지역사회의 거부감에도 롯데와 관련 있는 기업이 선정된 것은 현행법상 이들을 제한할 아무런 근거도 없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일각에서 제기되는 공영 개발 방식 등 사업의 원점 재검토에 대해선 "이미 행정절차가 상당부분 진행된 상태에서 분명한 법적 이유 없이 사업을 중단하는 것은 더 큰 혼란을 야기할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하주실업이 제시한 사업계획서에 따르면 유성복합터미널은 연면적 17만3228㎡에 지상 9층, 지하 4층 규모로 건설된다. 터미널시설 이외에 영화관, 백화점(아울렛), 근생시설, 식음료판매 등 시설을 계획하고 있다. 도시공사는 하주실업과 지난달 28일부터 60일간 본협약 체결을 위한 협상에 들어갔다. 본협약 체결이 무산되면 후순위자와 추가 협상에 들어가게 된다. 이용민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