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는 18일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의 통합 선언에 명분 없는 이합집산이라며 강도 높게 비판했다. 신당 창당을 준비 중인 국민의당 통합반대파 역시 반민주적 시도라고 일축했다.

더불어민주당 김현 대변인은 이날 서면 브리핑에서 "바른정당과 국민의당이 미래를 위한 통합과 개혁의 정치를 시작하겠다고 통합개혁신당 선언문을 발표했는데 이는 정치권의 이합집산으로 보수야합"이라고 평가절하했다.

김 대변인은 "안철수 대표는 문재인정부를 박근혜정부와 똑같다며 아주 나쁜 말로 사실을 호도하고 정치 불신을 조장했다"며 "더구나 국민의당은 통합파와 반통합파간 갈등, 분열, 막말, 고성, 폭력으로 국민들에게 볼썽사나운 모습을 보이며 잘못된 정치를 하고 그에 대한 반성과 사과 한마디 없는 점은 이명박 전 대통령의 기자회견과 같은 모습"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통합 선언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과 정부 여당에 대해서는 오직 국가이익과 국민의 행복을 기준으로 협력할 것은 협력하고, 견제할 것은 견제하며 대안을 제시하는 강력하고 건전한 수권정당의 길을 가겠다는 약속만큼은 꼭 지켜지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자유한국당 역시 양당의 통합에 대해 비난의 목소리를 높였다.

장제원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상처뿐인 결합은 생존을 위한 그들만의 피난처일 뿐이고 그리 오래가지 못할 것 같다"며 "당내 통합도 못하는 지도자들끼리 통합을 논한다는 것 자체가 이율배반적"이라고 지적했다.

장 대변인은 또 "민주주의에 대한 기본적 소양마저 의심받는 정치인 안철수 대표와 최측근마저 떠나보내고, 떠난 최측근까지 비판하는 협량한 정치인 유승민 대표의 결합이 국민들에게 어떤 희망을 줄 수 있겠나"라고 반문했다.

이어 "통합이라는 것은 상생에 대한 이해와 상대에 대한 존중이 핵심가치"라며 "감동 없이 구호만 난무하는 정책을 신뢰하는 국민은 그다지 많아 보이지 않는다"고 말했다.

국민의당 통합반대파 역시 양당 통합선언에 대해 강한 어조로 비판했다.

국민의당지키기 운동본부 대변인 최경환 의원은 "미사어구와 공약(空約)을 남발했지만 안철수 새정치의 타락, 유승민 보수개혁의 공허함을 목격한 국민에게는 흘러간 유행가의 재탕이고 점점 거세지는 보수대야합 반대 여론을 무마하기 위한 임시변통에 불과하다"고 강조했다.

최 의원은 또 "MB, 박근혜 적폐청산의 국민적 요구가 곳곳에서 일고 있는 시점에 두 대표의 생뚱맞은 보수대야합 통합 선언은 촛불혁명을 거부하는 반역이고, 평화개혁 세력과 대결하려는 반민주적 시도"라고 지적했다. 서울=인상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인상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