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는 올해 도내 쌀 재배 농가를 대상으로 `논 타 작물 재배 지원 사업`을 추진한다.

이 사업은 벼 재배 면적 조정을 통한 공급 과잉 해소 및 쌀값 안정, 정부양곡 재고 관리 비용 절감, 수입 의존도가 높은 작물의 자급률 향상 등을 위해 마련됐다.

지원 대상은 지난해 쌀 변동직불금을 받은 농지에 벼 이외 작물을 1000㎡ 이상 재배할 의사가 있는 농업경영체 등록 농업인(법인)이며, 지원금은 논 1㏊당 평균 340만 원이다.

사료용 총체벼나 옥수수 등 조사료의 경우 1㏊당 400만 원을 지원하고, 일반 작물은 340만 원, 콩·팥·녹두와 같은 두류는 280만 원의 지원금을 지급한다.

무, 배추, 고추, 대파, 인삼 등 5개 품목은 공급 과잉 우려에 따라 지원금 지급 대상 작물에서 제외됐다.

신청은 오는 22일부터 다음 달 28일까지 농지 소재 읍·면·동사무소에서 하면 된다.

박지흥 도 친환경농산과장은 "논에 벼 대신 다른 소득 작물 재배를 적극적으로 유도해 쌀 과잉 생산 문제를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수입 의존도가 높은 작물의 자급률도 높일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도는 18일 도 농업기술원에서 이번 사업의 효율적 추진을 위해 `논 타 작물 재배 지원 협의회`를 열고, 관계기관 간 지원체계 구축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김정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정원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