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시가 전 부서를 대상으로 작성한 전직원 인권관련 교육 계획 알림 공문.
당진시가 전 부서를 대상으로 작성한 전직원 인권관련 교육 계획 알림 공문.
[당진]당진시가 특정 영화 관람을 위해 전직원을 대상으로 인권관련 교육을 사실상 강요해 논란이 일고 있다.

당진시는 지난 17일 `2018년 전직원 인권관련 교육 계획 알림` 업무연락을 당진시청 내 전부서, 읍·면·동사무소로 발송했다.

본지가 입수한 공문을 보면 인권관련 교육은 현재 상영 중인 영화 1987을 관람하는 것으로 시장님 지시사항이라고 쓰여 있으며 인권분야에 대한 직원들의 이해를 돕고 인권의 중요성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자 한다면서 오는 22일부터 25일까지 오전, 오후로 나누어 관람을 하라고 명시돼 있다.

또한, 관람에 앞서 참석자 명단을 제출하고 참석자는 상시학습 2시간 10분을 인정(기관주관교육)하는 것으로 돼있다.

업무연락을 접한 공무원들은 김홍장 시장의 인권관련 교육 지시사항을 이해할 수 없다는 반응이다.

영화 1987이 고문과 은폐, 조작 등 권력에 대항한 사람들의 크나큰 용기를 그렸다고는 하지만 전공무원에게 강요하다시피 관람하라는 것은 또 하나의 권력남용일수 있다는 의견이다.

공무원A씨는 "1987영화가 주는 교훈과 울림은 알겠는데 그렇다고 해서 자체단체장이 직접 나서서 특정 주제와 관련한 영화 관람을 지시하는 것이 옳은 것인가는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지역정가에서도 6·13선거를 앞두고 더불어민주당 소속 김홍장 시장이 군사정권의 부패한 민낯을 보여줌으로서 공무원들의 결집효과를 노리는 것이 아니냐는 의혹의 눈초리다.

당진시청 관계자는 "지난해 재난과 관련해 영화 판도라를 관람한 적도 있고 이번 역시 순수한 인권 교육으로 다른 의도를 가진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한편, 영화 1987 관련해 자치단체장이 공무원들과 함께 이 영화를 관람한 사례는 있지만 당진시와 같이 업무연락을 통해 시장이 지시한 사례는 현재까지 발표된 것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차진영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