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첫 소방복합치유센터 건립이 추진중인 가운데 후보지 접수마감 결과 수 십여 곳의 기초지방자치단체가 신청해 치열한 경쟁을 예고했다.

소방청은 당초 충청권에 소방복합치유센터 건립키로 하고 대전·세종·충남·충북에만 센터 유치 공문을 보냈으나 형평성 문제가 불거지면서 대상 지역을 전국으로 확대한 후 접수마감도 4일 늦췄다.

17일 소방청에 따르면 지난 16일 소방복합치유센터 건립 후보지 접수 결과 전국에서 40곳의 기초지방자치단체가 신청을 마쳤다.

대전 유성구와 대덕구, 세종, 충남 예산, 홍성, 공주, 아산, 서산, 당진, 금산, 청양, 충북 음성, 진천, 청주, 충주, 제천, 옥천이 후보지로 등록했다. 충청권에서만 17곳의 기초지자체가 후보지로 접수했다. 나머지는 부산, 경기, 전북, 전남 등으로 소방복합치유센터 후보지 선정과정에서 각 지자체 간 치열한 공방이 예상된다.

이들 지역이 소방복합치유센터를 유치하려는 가장 큰 이유는 지역의 의료인프라가 취약하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소방복합치유센터는 총 사업비 500억 원(추정)이 투입되고 300병상 내외의 종합병원급 의료기관을 목표로 오는 2021년 개원한다. 소방관뿐만 아니라 시민이 이용가능하기 때문에 의료인프라가 취약한 지역으로서는 두 마리의 토끼를 한 번에 잡을 수 있는 기회다. 또 치유센터는 전액 국비로 조성되고, 부지 매입비와 건설비 등 사업비는 물론 앞으로의 운영비까지 국가에서 모두 지원하는 점도 재정이 열악한 지자체 입장에서는 큰 장점이다.

많은 지자체들이 유치에 나서면서 당초 1월 말 건립후보지를 선정하려던 계획도 불가피하게 늦춰질 것으로 보인다.

선정 기준은 대지면적 3만㎡ 이상, 반경 20㎞ 인구 30만 명 이상, 부지매입 또는 국유지 교환 가능 등의 필수조건과 건립 용이성, 매입가격 경쟁성, 인접도로와의 접근성, 주변 의료기관과의 협력 용이성, 상주 인구 및 인구유입 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살핀다.

소방청은 원점에서 대상 후보지를 재검토한다는 입장이지만 여전히 충청권이 최적지로 꼽고 있다. 우선 응급상황에서 가장 중요한 접근성에서 다른 지방자치단체 보다 뛰어나고, 주변 의료기관과의 협력 용이성도 높은 점수를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소방청 관계자는 "생각했던 것 보다 지자체의 관심이 높아 공정한 평가방법을 도출하는 절차에 돌입할 예정이다. 지자체가 몰려 사업 추진 절차의 변경은 불가피 할 것"이라며 "결론적으로 한 곳을 최종후보지로 선정해야 하는 만큼 여러 가지를 다시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김달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달호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