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충남지역의 대기업-중견기업 간 기술협력 비중이 감소하면서 기술협력을 활성화시켜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홍성효 공주대 교수, 김부경 한국은행 조사역이 공동작성해 한은 대전충남본부가 17일 발표한 `대전충남지역 대기업-중소기업 간 동반성장 전략 : 기술협력을 중심으로`에 따르면 국내 중소기업의 기술협력 비중은 2007년 55.2%에서 2015년 24.9%로 지속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전·충남지역도 유사한 상황을 겪고 있어 2011년 12.0%, 2013년 2.0%, 2015년 3.6%로 2013년 이후 큰 폭으로 하락해 점차 감소하고 있다.

보고서는 중소기업 특성별 기술협력 실태로 살펴봤을 때 기술수준이 높거나 업력이 길고, 종사자수 규모가 클수록 기술협력에 적극적인 것으로 나타나, 이 단계에 놓여 있는 중소기업을 위한 정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중간기술, 성장·성숙기, 설립 후 4-20년의 업력, 100명 이상의 상시종사자 수를 보유한 업체가 대기업·중견기업과 기술협력을 하게 되면 효율성 개선 효과가 크다는 것이다.

한은은 기술협력 비중을 높이기 위한 방안으로 먼저 대기업-중소기업 간의 인식을 확대시켜야 한다는 의견을 내놨다. 또 기술약탈에 대한 잠재적 위험, 파트너로서의 대기업과의 기술수준 격차 등을 해결하는 만족도를 개선시키고, 관련 제도, 법률의 보완을 통해 중소기업이 기술협력 산출물을 체득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연구자들은 보고서에서 "기업 경영 여건 변화로 중소기업의 경쟁력이 약화되는 가운데 관련 정책이 민간 중심으로 전환되면서 동반성장 전략이 추진되고 있지만 기술협력은 오히려 위축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동반성장의 정책으로서 기술협력 촉진을 유도하는 제도적 장치, 유인책의 마련이 필요하다"고 밝혔다.김대욱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