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저임금 인상과 함께 기준금리 추가 인상에 대한 압박이 커지면서 대전·충남지역 중소기업들의 근심이 커졌다.

대전의 경우 산업구조상 서비스업 비중이 높아 인건비부담에 따른 자금난을 우려하고 있다.

17일 한국은행 대전충남본부, 중소기업중앙회 대전세종충남본부 등에 따르면 지역 중소기업계는 최저임금 인상에 따라 앞으로의 인건비 지출이 10-15%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며 부담감을 호소하고 있다. 최저임금이 인상되면 기존 직원들에 대한 임금 인상도 수반돼야 해 경영비용 자체가 늘어나게 된다는 것이다. 인건비를 줄이기 위해선 근로시간을 단축하거나 인력을 감축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통계청 국가통계포털에 따르면 대전의 산업구조(업태)는 2015년 부가가치 기준 서비스업 76.6%, 제조업 18.2%, 건설업 3.9%, 기타 1.2% 등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최저임금 인상의 대상자 비중이 높은 서비스업이 산업구조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만큼 대전 중소기업들의 재정부담은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대전의 한 중소기업 관계자는 "지난해 기준금리 인상에 따라 대출금리 부담으로 자금 운용에도 어려움이 많아지고 있다"며 "매출은 그대로인데 최저임금 인상까지 겹쳐 사업경비를 어떻게 구성해야 할지 막막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정부가 방안으로 내놓은 일자리안정자금 절차에 대한 불만도 나오고 있다. 일부 4대 보험 신고를 하지 않은 지역 중소기업들이 여전하고 고용보험 가입은 곧 4대 보험 가입으로 이어져 영세업체 등은 이를 꺼려하고 있다. 여기에 일자리 안정자금 지원기간도 언제까지 이어질지 불투명해 업계 현황을 세밀하게 고려하지 않았다고 지역 중소기업 관계자는 토로했다.

중소기업중앙회 대전세종충남본부 관계자는 "대전은 서비스업 비중이 높아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중소기업의 재정부담이 커질 수 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정부차원에서 일자리 안정자금의 인식 확산을 노력하고 있지만 여전히 절차나 방안에 대해 불안감을 호소하는 기업들이 많다"고 말했다.

기준 금리 인상 기조도 중소기업을 옥죄는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한국은행은 지난 해 11월 기준금리를 1.5%로 인상했고, 기준 금리 추가 인상 가능성도 점쳐지면서 민간 금융권에서 자금을 빌린 중소기업들은 대출금리 조정이 불가피하다는 반응을 내놓고 있다. 최저임금 인상과 함께 이중고를 겪고 있는 셈이다.

한국은행 대전충남본부 관계자는 "대전은 서비스업 비중이 높지만 일자리 안정자금의 혜택이 돌아가게 되면 실제 중소기업들이 떠 안는 재정부담감은 예년 수준에 이르게 될 것"이라며 "

기준금리는 인상됐지만 정책금리는 동결됐고, 최저임금 인상은 양극화 축소를 위한 소득성장주도의 일환인 만큼 앞으로 정부 또한 정책보완을 함께 이뤄나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대욱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